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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프(제일 기초) [슈퍼 마리오 메이커 2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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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자리 점프는 최대 4칸까지 상승

-움직이면서 점프는 최대 5칸까지 상승

-점프대, 음표블록, 뛰용뛰용은 밟혀서 해당 파츠가 수축하거나 내려갈 때 점프버튼을 눌러야 높게 상승

-이외의 나머지 밟고 튀어오를 수 있는 모든 파츠들은 밟기 이전부터 점프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으면 높게 상승

 

서론

모든 슈퍼 마리오 게임의 근본은 점프입니다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이후로 "점프"라는 것은 모든 플랫포머 게임에서 굉장히 중요한 시스템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점프는 굉장히 단순한 기술이지만 일반 점프 하나만으로도 설명할 것들이 많습니다

 

300px-NSMBU_Mario_Jumping_Artwork.png

 

지금 설명하는 것은 슈퍼 마리오 메이커 2와 관련한 내용입니다

다른 슈퍼 마리오 게임들과는 매커니즘의 차이가 존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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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하기에 앞서 지금 설명하는 칸수는 슈퍼 마리오 메이커의 마리오와 코스 만들기에서 보이는 격자를 기준으로 설명할 것입니다

그리고 점프하는 칸수와 관련해서는 약간의 오차가 존재할 것입니다

게임 시스템상 점프 높이와 관련된 정보를 완벽하게 설명하려면 글이 너무 복잡해지고 여러모로 힘들어집니다

 

 

제자리/움직이며 점프

제자리에서 점프버튼을 누르면 바닥에서 플레이어의 발끝까지의 거리를 기준으로 1.5칸~4칸만큼 상승합니다

점프버튼을 굉장히 짧게 누르면 낮게 상승하고 길게 누르면 높게 상승합니다

애매하게 누르면 누른 만큼 애매하게 상승합니다

 

이동하면서 점프버튼을 누르면 바닥에서 플레이어의 발끝까지의 거리를 기준으로 1.5칸~5칸만큼 상승합니다

제자리 점프와 비교했을 때 한칸 더 높게 상승할 수 있습니다

제자리 점프에 비해서 이동하면서 점프가 높다는 점이 이 게임을 처음 하는 사람에게는 어색하게 느껴질 수 있을 것입니다

 

3D월드 배경이 아닌 배경들에서는 플레이어가 최대 속력으로 달리고 있는 중에는 최대로 점프할 수 있는 높이는 5.5칸이 됩니다

3D월드 배경에서는 최대 가속상태에서 점프 높이가 6칸이 됩니다

5.5칸 점프를 요구하는 경우는 별로 없으니 잘 몰라도 되긴 합니다

 

 

 

 

음표블록, 점프대, 뛰용뛰용을 밟고 점프

점프대, 음표블록(악기블록), 뛰용뛰용 위에서는 해당 파츠들이 수축하거나 아래로 내려간 상황에서 점프버튼을 눌러야 높게 상승합니다

점프대와 음표블록과 뛰용뛰용 위에 올라가서 해당 파츠들이 눌리는 상황에 점프버튼을 누르지 않으면 낮게 상승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슈마메2에서는 타이밍을 맞춰 점프버튼을 눌러야 높게 상승하는 파츠는 없습니다

 

 

 

 

 

대부분의 적, 통통동글, 버섯트램펄린을 밟고 점프

음표블록, 점프대, 뛰용뛰용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밟으면 플레이어가 튀어오르는 파츠들은 플레이어가 밟으려는 파츠를 밟기 전부터 미리 점프버튼을 누르고 점프버튼 누르는 것을 유지하고 있으면 높게 상승할 수 있습니다

만약 밟는 상황에서 점프버튼을 누르고 있지 않았다면 낮게 상승합니다

이 경우들은 밟으려는 순간에 점프버튼을 누르려고 하면 오히려 타이밍이 늦어져서 밟고 제대로 상승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경우 대부분 플레이어가 밟으려는 파츠를 밟은 이후 점프버튼 누르는 것을 유지하고 있으면 높게 상승하고 도중에 점프버튼을 떼면 점프버튼을 누른 정도만 상승합니다

밟을 수 있는 적파츠들을 밟을 경우 1.5칸~5칸 상승합니다

 

통통동글,버섯 트램펄린을 밟고 높게 상승하는 매커니즘은 대부분의 파츠들을 밟을 때와 동일하지만 상승 범위는 점프대처럼 낮거나 높게 상승 두가지밖에 없습니다

밟기 전부터 점프를 누르고 있지 않으면 낮게 상승하고 점프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높게 상승합니다

 

적을 밟으면서 점프를 할 때 추천하는 것은 점프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떼지 않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코스들 구조상 적을 밟기 전에 점프를 하게 되어있는데 이때 점프버튼을 누른 다음 떼지 않고 유지하는 것입니다

점프버튼을 누르고 뗐다가 다시 누르는 것보다 점프버튼 누르는 것을 계속 유지하는 것이 조작측면에서는 더 쉬울 것입니다

 

 

 

 

 

기타

음표블록, 점프대, 통통동글을 밟고 상승하는 칸수가 어느 정도 정해져는 있는데 지금은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위 파츠들은 어느 위치를 어떻게 밟느냐에 따라서 점프하는 높이가 약간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게임을 할 때 일반 점프, 적을 밟으면서 점프, 스핀점프의 높이는 외우고 있으면 어느 정도 유용합니다

점프대같은 특정 파츠를 밟고 점프하는 상황은 해당 파츠가 코스 내에 존재해야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일반 점프와 적을 밟고 점프는 사용하게 되는 상황은 점프대와 같은 파츠를 밟고 상승하는 상황보다 더 다양합니다

 

단순히 제자리에서 점프하고 적을 밟고 점프하는 것이지만 슈퍼 마리오 게임을 하는 것에서 굉장히 중요한 내용이다보니 자세하게 설명했습니다

이러한 점프 시스템에 대해서 헷갈리는 사람들이 정말 많습니다

특히 이 게임을 완전히 처음하거나 이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을 보기만 한 사람들 중에서 시스템을 잘못 이해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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