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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프(기본) [슈퍼 마리오 메이커 2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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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이가 낮지만 일반 점프로는 못밟는 적들을 밟을 수 있는 스핀점프

-벽에서 미끄러지면서 벽차기

-점프>착지>점프>착지>3단 점프

-공중에서 숄더버튼(L/R/ZL/ZR) 공중스핀

-방향 위 숄더버튼(L/R/ZL/ZR) 점프 빙글빙글 점프

-옆 숄더버튼(L/R/ZL/ZR) 멀리뛰기

-아래 길게 점프 웅크려 점프

 

서론

슈퍼 마리오 메이커 2에는 기본 조작법이 나와있습니다

게임 내 조작방법 내에서 점프와 관련된 것들을 설명하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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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핀점프

스핀점프는 마리오월드, 뉴슈마U 배경에서만 가능합니다
지상에서 L/R/ZL/ZR 버튼중 하나를 누르면 스핀점프를 합니다

스핀점프를 할 때 버튼을 얼마나 길게 누르냐에 따라서 1칸~3칸 높이만큼 스핀점프를 합니다

상승하는 높이가 일반 점프보다 낮아서 낮은 점프를 시도할 때 일반 점프보다 더 쉽게 됩니다
스핀점프 상태에서는 일반 점프로는 밟으려고 할 때 대미지를 입는 적들중 일부를 대미지를 입지 않고 튕기면서 밟을 수 있습니다
뻐끔플라워, 쿵쿵, 가시돌이등등 굉장히 다양합니다

 

참고로 스핀점프로 가시가 달린 적들을 튕겨서 이동할 수 있는 기믹은 슈퍼 마리오 월드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U 원작에서는 스핀점프가 존재하지만 가시가 달린 적들을 튕겨서 이동하지는 못합니다

 

 

 

 

벽차기

뉴슈마U,  3D월드 배경에서는 벽차기를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상태에서 옆에 벽이 있을 때 벽을 향해서 방향입력을 하면 벽을 긁으면서 미끄러집니다
그리고 벽에서 미끄러지는 상태에서 점프버튼을 누르면 벽차기를 합니다
누르는 세기에 따라 1.5칸~4칸 만큼 상스앟ㄹ 수할 수 있습니다

 
뉴슈마U 배경에서는 일반 점프 대신 스핀점프로 벽차기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옆으로 빙글빙글 돌면서 벽차기를 합니다

스핀점프를 해서 빙글빙글 돌고 있는 중에도 벽차기를 할 수 있습니다

빙글빙글 도는 중에는 벽에서 미끄러지는 효과가 나타나지 않지만 벽차기는 가능합니다

 

 

 

모든 상황에서 벽차기가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무언가를 들고 있거나 요시에 탑승하거나 엉금엉금카에 탑승한 중에는 벽차기를 할 수 없습니다

 

 

3단점프

뉴슈마U배경에는 3단점프가 있습니다
슈퍼 마리오 3D랜드, 슈퍼 마리오 3D월드를 제외한 다른 모든 3D 슈퍼마리오 게임들에 있는 3단점프를 2D마리오에 가져온 것이 특징입니다 
일반적으로 3단점프는 달리는 도중 점프를 누르고 착지를 하고 곧바로 점프를 누르고 다시 착지한 다음에 3단 점프를 하면 됩니다
3단 점프는 점프를 누르는 세기에 따라 1.5칸~6.5칸을 상승합니다

다만 6.5칸을 상승하는 것은 자주 사용되지 않고 주로 6칸 높이의 칸을 올라가기 위해서 사용됩니다
일반적인 달리면서 점프보다 최대 높이가 1칸 더 높아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3단 점프는 깊게 알아보면 굉장히 심화된 테크닉들이 많이 존재합니다

3단 점프는 더 설명하려면 내용이 길어질 것입니다

 

 

언젠가 3단점프와 관련해서 더 설명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공중스핀

뉴슈마U 배경과 3D월드 배경에서는 공중에서 L/R/ZL/ZR버튼을 누르면 체공 시간이 늘어납니다 
뉴슈마U와 3D월드의 공중 스핀에 차이가 있습니다
뉴슈마U 배경에서는 순간적으로 하강만 멈추게 됩니다
그리고 공중 스핀을 사용한 다음 약간의 시간을 두고 다시 공중 스핀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D월드 배경에서는 공중 스핀을 사용하는 순간 체공 시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그리고 공중에서 한번 사용하면 착지할 때까지 빙글빙글 돌면서 아래로 내려옵니다
3D월드 배경에서 공중 스핀을 쓰면 돌고 있는 중 공중 가로 이동속력이 줄어듭니다
공중 스핀을 써도 가로 이동속력에 변화가 없는 뉴슈마U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단, 3D월드 배경에서 공중스핀 상태에서 엉덩이찍기를 한 다음 엉덩이찍기를 취소하면 다시 공중스핀을 사용할 수는 있습니다

 

 

 



빙글빙글 점프

3D월드 배경에는 빙글빙글 점프를 할 수 있습니다
방향입력을 위로 한 상태에서 L/R/ZL/ZR버튼을 누르면 플레이어가 지상에서 빙글빙글 돕니다 
지상에서 빙글빙글 도는 상황에서 점프버튼을 누르면 빙글빙글 점프를 합니다
빙글빙글 점프는 버튼을 누르는 세기에 관계없이 6칸만큼 상승합니다

일반 점프보다 1칸 높아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하지만 일반점프에 비해서 가로 이동 속력이 느리기 때문에 가로로 이동할 때에는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원작에서는 스틱을 두바퀴 이상 돌린 다음 점프버튼을 누르면 빙글빙글 점프를 합니다

3D게임에 있는 조작을 2D로 움직이는 게임에 넣다보니 조작이 상당히 특이해졌습니다

 

 

멀리뛰기

3D월드 배경에서는 멀리뛰기를 할 수 있습니다
방향을 옆으로 한 상태에서 L/R/ZL/ZR 버튼을 누르면 멀리뛰기를 합니다 
상승하는 높이는 세로로 1.5칸입니다
대신 이 점프는 일반점프로 1.5칸을 점프하는 것과 비교하면 옆으로 더 멀리 이동할 수 있습니다 
천장이 낮은 상황에서 옆으로 멀리 이동하려고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하지만 천장에 제한이 없으면 높게 일반 점프를 하는 것이 멀리뛰기보다 더 멀리 옆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멀리뛰기를 하는 도중 벽에 닿으면 벽에 부딪히면서 착지하기 전까지 다른 조작을 할 수 없습니다

동시에 블록을 치는 판정이 존재해서 멀리뛰기로 블록을 옆으로 두드릴 수 있습니다

멀리뛰기를 하는 도중에는 멀리뛰기를 취소할 수 없습니다

 

제자리에서 멀리뛰기를 하면 옆으로 조금만 움직입니다

제대로 멀리 움직이려면 옆으로 움직이는 도중 멀리뛰기를 해야 됩니다

 

 

 

 

웅크려 점프

3D월드 배경에서 방향을 아래로 길게 한 다음 점프버튼을 누르면 웅크려 점프를 합니다
점프 높이는 버튼을 누르는 세기에 관계없이 5칸입니다
다른 점프에 비해서 초반 가속도가 빨라서 관성이 없을 때 더 빠르게 가로로 이동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긴 합니다
하지만 최종 속력이 아닌 단순 초반 가속도가 빠른 특성은 이용하기 번거롭기 때문에 웅크려 점프를 요구하는 코스는 희귀한 편입니다

 

 

 

 

기본 조작법에 나와있는 다른 점프들은 여기까지입니다

더 심화된 것들이 많지만 워낙 복잡하고 틀리거나 부족하게 설명할 여지가 있어서 기회가 되면 설명을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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