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투갈 열차/트램/지하철
1. 포르투 메트로
포르투는 광역권 인구 150만이 안되지만 메트로 노선이 5개나 있습니다. 사실 지하철이라기 보다는 지상구간도 많고 열차도 지하철+트램에 가까운 느낌이긴 한데, 그래도 상당히 깔끔하고 잘 갖춰져 있어요.
2. 포르투 상벤투역+근교열차
역 내외부 모습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포르투의 상 벤투 역입니다. 지금은 근교 라인 위주로 노선이 운영되는데 여기 여행하시는 분들은 꼭 거쳐가는 곳으로 유명하죠.
이건 포르투 근교 아베이루로 가기 위해 탑승한 통근형 열차입니다. 우리도 이런 열차가 좀더 생겨서 광역권 내부 교통망을 좀 개선했으면 하는 바램이 있네요...
3. 리스본 메트로
포르투갈의 수도 리스본의 지하철입니다. 총 4개 노선이 있고 열차 자체는 무난한데, 노선 이름을 색으로 구분하는게 재미있었습니다. 예를들면 블루 라인은 'Azul'이라 하면서 파랑색 갈매기, 그린 라인은 'Verde'라고 하면서 초록색 돛단배, 빨강 라인은 'Amarella'라고 부르면서 빨강 나침반을 표시하는 방식이죠. 리스본의 아이덴티티를 제대로 반영했달까요.
4. 리스본 트램
여행자들이 리스본에 오면 한두번은 꼭 타보는게 트램입니다. 신형/구형 다 매력있는데 특히 구시가지의 좁은 언덕길을 오르내리는 28번 트램은 리스본 여행의 필수 코스죠.
5. 리스본 근교 열차
리스본 호시우(Rossiou) 역에서 근교 관광지 신트라로 향하는 근교 열차입니다. 포르투에서 탔던 비슷한 등급하고는 또 느낌이 다르죠. 참고로 저 호시우 역 안에는 호스텔이 있는데, 리스본 여행시 추천하는 숙소입니다:)
cmt ale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