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의 여러 문제점
1)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을 인정하지 않는다
진보 커뮤면 뭐해요. 맨날 '니 생각은 틀렸고 내 생각이 맞아'를 외치는데. 조금만 다른 생각을 표현하면 바로 날카로운 말이 오가는게 커뮤니티의 가장 큰 문제점입니다.
2) 나왔던 얘기가 계속 나온다.
'한국에서 철종일 때 런던에선 지하철 개통했다. 대단하네 or 우린 이때 뭐했냐. 그러니까 나라가 망했지.' 과장 안하고 지금까지 6년 동안 커뮤하면서 10번은 본 것 같습니다. 오늘도 봤어요. 했던 얘기, 나왔던 얘기만 계속 반복됩니다. 또 다른 예시론 남초 커뮤에서 6.25 전쟁 얘기가 있습니다. 뻔한 얘기만 계속 반복되죠.
3) 짧은 사진, 영상만 보고 그 분야에 대해 모든 걸 판단하고, 평가한다.
대표적인 예시를 들어보죠. 관리형 독서실 사진이 커뮤에 올라옵니다. 사람들은 그 사진만 보고 자기 생각을 쏟아냅니다. '왜 저런데서 공부하냐. 의지만 있으면 다 잘 할 수 있는데'를 외치며 저런데서 공부하는 사람들을 싸그리 무시합니다. 자기가 모든 걸 다 아는 것처럼.
지금 생각나는 문제점은 이 정도네요. 사실 커뮤 관련해서 제일 빡치는건 언론이 커뮤니티에 올라온 글을 아무렇게나 퍼다 나른다는 점입니다. 언론이 렉카 유튜브도 아니고... 커뮤에 올라온 온갖 자극적인 글을 왜 네이버 메인에서 봐야 하냐고요.
커뮤니티의 영향력이 쓸데없이 커진 것 같습니다. 예전처럼 자기들끼리 인터넷에서 놀게 가둬놔야 하는데...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