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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자체 엔진 개발은 언제를 목표로 하고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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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언가 개발을 할 때에는 로드맵을 가지고 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은데 궁금해집니다

자체 엔진 개발이 완료되면 다른 커뮤니티 사이트에서는 없는 기능들 중에서 한번 건의해보고 싶은 기능들이 있는데 궁금해집니다

여러가지로 쉽지 않은 결정일 것입니다

 

그러고 보니까 닌텐도 전 사장중에서 이와타 사토루라는 프로그래머가 마더2라는 게임의 프로그래밍을 담당할 때 이런 말을 했다고 합니다

 

Satoru_Iwata_-_Game_Developers_Conference_2011_-_Day_2_(3)_(cropped_2).jpg

 

 

지금 있는 것을 이어서 만들면 2년은 걸릴 것이다

하지만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면 반년안에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마더시리즈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면 현대를 배경으로 한 RPG인데 포켓몬스터나 언더테일같은 게임들에 굉장히 큰 영향을 주었다고 합니다

4년동안 전반적인 기획은 되어있는데 프로그래밍이 제대로 안되어서 개발에 난항을 겪던 게임이 이와타 사토루라는 프로그래머의 교통정리로 1년동안에 완성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분이 했던 명언들이 많은데 언젠가 새롭게 고쳐져서 피드백이 쉽게 반영이 되는 더이음이 되었으면 합니다

 

mother2.jpg

 

 

새로 갈아엎는 결정 자체가 쉬운 일은 아닐텐데 잘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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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혼자하는거라 인원추가에 따라 얼마걸릴진 모르겠지만, 계속 혼자라면 최소 1년은 걸릴겁니다.

23.09.09. 2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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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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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종수
1년이라...쉽지 않은가 보네요
좀 길긴 하지만 기다려보겠습니다
슈퍼 마리오 게임과 관련된 제대로 된 커뮤니티나 공략글이 없어서 여기서 글을 쓰고 있는데 자체엔진 개발이 완료되어서 무한한 발전이 되는 더이음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23.09.09. 2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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