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미터 [슈퍼 마리오 메이커 2 가이드]
-마리오3 배경에는 P미터라는 시스템이 있다
-평지 혹은 내리막길을 달리고 있으면 P미터가 채워진다
-P미터가 최대로 차면 팔을 벌리면서 달린다
-특정 파워업 상태에서만 의미가 있는 시스템이다
P미터 쌓기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3에는 P미터라는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슈마메에서도 마리오3 배경에서는 이 시스템을 일정부분 가져왔습니다
슈마메에서는 왼쪽 위에 표시가 됩니다
첨부하는 영상들에서 플레이어의 움직임과 함께 왼쪽 위도 같이 보면 좋을 것입니다
P미터는 평지, 혹은 내리막길에서 달리면 계속 쌓입니다
그리고 달리고 있는 시간이 기준이라서 벨트컨베이어와 같이 플레이어의 달리는 속력에 영향을 주는 파츠를 밟고 있을 때 플레이어의 이동방향과 반대인 경우에는 일반적인 상황보다 더 짧게 이동해도 P미터가 채워지고 같은 경우에는 더 긴 거리를 이동해야 P미터가 채워집니다
P미터가 줄어드는 경우
오르막길을 올라가거나 P미터가 최대가 아닌 상태에서 공중으로 점프하면 P미터가 줄어듭니다
그리고 달리는중 달리는 방향의 반대쪽으로 방향을 꺾으면 P미터가 굉장히 빠르게 줄어듭니다
문이나 토관을 지나갈 때도 P미터가 많이 줄어듭니다
기존에 있던 P미터가 완벽하게 사라지지는 않습니다
토관으로 이동할 때는 문으로 이동할 때보다 P미터가 상대적으로 많이 줄어듭니다
벽에 닿음으로 인해 관성이 사라진 상태에서 방향을 꺾는 것이 벽에 닿기 전에 방향을 꺾는 것보다 P미터가 적게 줄어듭니다
벽이 있어 옆으로 좁은 공간에서 P미터를 효율적으로 올리려고 한다면 벽에 닿아서 관성을 없애고 옆으로 다시 달리는 것이 좋습니다
팔을 벌리면서 달리는 상황
P미터가 최대로 쌓이게 되면 플레이어가 팔을 벌리면서 달립니다
P미터가 최대일 때는 공중에서 점프를 해도 P미터가 줄어들지 않습니다
방향을 꺾으면 P미터는 대부분의 상황에서 줄어듭니다
공중에서 방향을 꺾어도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P미터가 약간은 줄어듭니다
방향을 꺾을 때 점프를 한 다음 벽에 닿으면서 방향을 반대쪽으로 하고 이후에 착지를 하면 P미터가 줄어들지 않습니다
혹은 방향을 꺾고 착지를 할 때 적을 밟고 이후에 다시 착지를 하면 P미터가 줄어들지 않습니다
P미터가 최대인 상태에서 적을 밟으면 P미터가 계속 유지됩니다
P미터의 용도
슈마메2에 등장하는 꼬리마리오, 개구리마리오는 P미터의 영향을 받습니다
원작과는 다르게 슈마메에서는 위 두가지 파워업상태가 아닐 때에는 P미터의 의미가 없습니다
원작에서는 P미터가 최대일 때 점프를 하면 점프높이가 크게 상승하는데 슈마메에서는 P미터와 관계 없이 최대 가속일 때에 점프 높이가 미세하게 상승하는 효과만 있을 뿐입니다
그마저도 P미터는 최대치까지 찍었는데 최고속력은 아닌 경우도 가능해서 여러가지로 슈마메에서는 의미가 적은 시스템입니다
기타
마리오월드 배경에서도 마리오가 빠르게 달리면 팔을 벌리면서 달립니다
마리오월드에서는 팔을 벌리면서 달리는데 걸리는 시간이 더 짧습니다
꼬리마리오와 망토마리오가 어느 정도 유사한 점들이 있습니다
물론 차이점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