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로 이동능력 향상 [슈퍼 마리오 메이커 2 가이드]
-옆으로만 움직이는 상황에서는 점프대, 통통동글은 밟지 않기
-오르막길 형태의 비탈길은 최대한 점프하면서 이동
-숲 낮 배경에서는 물 아래보다는 물 위쪽이 더 빠르다
서론
코스를 진행할 때 어떤 것을 밟고 어떤 것에 닿느냐에 따라서 가로 이동속력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어떤 파츠는 밟는 순간 가로 이동속력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속력이 느려질 수 있는 상황들과 관련된 것들 위주로 설명하려고 합니다
슈퍼 마리오 메이커 2 조작에 어느 정도 익숙한 사람들은 지금 설명하는 내용들을 다 알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초보자들은 이러한 특성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을 것입니다
알고 있으면 함께 배틀과 같은 모드라든가 코스의 베스트타임을 가져갈 때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모든 상황에서 동일하게 적용되는 내용은 아닙니다
코스의 형태에 따라서 적용이 안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략적인 특성은 알아야 전반적인 진행방식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점프대, 통통동글이 있을 때
점프대, 통통동글과 같은 파츠는 가로로 이동하는 상황에서는 가급적 밟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점프대의 경우 밟는 순간에 점프대 위에 멈추게 됩니다
통통동글은 밟고 튀어오를 때 순간적으로 옆이 아닌 위쪽으로 튀어오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위로 움직여야 되는 상황에서는 점프대나 통통동글을 밟는 것이 중요하긴 합니다
하지만 위쪽으로 움직일 이유가 없는 상황에서는 가로 이동속력 측면에서 점프대나 통통동글은 밟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음표블록이나 버섯트램펄린은 밟아도 가로 이동 속력에는 딱히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다만 음표블록의 경우 여러개의 음표블록이 가로로 있을 때 음표블록 하나를 밟았을 때 옆에 있는 음표블록에 의해서 순간적으로 움직임이 멈추는 것의 주의해야 될 것입니다
이외에 3D월드의 뛰용뛰용도 밟으면 점프대를 밟은 것처럼 이동속력이 줄어듭니다
으샤도 밟을 때에도 순간적으로 옆방향 이동속력이 줄어들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밟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D월드 배경에서의 이동
3D월드 배경에서는 지상에서 이동속력을 받는 것에 시간이 걸립니다
지상에서 슈퍼대시 상태로 달리는 것과 공중에서 최대 이동속력으로 움직이는 속력이 동일합니다
또한 슈퍼대시의 경우 바라보는 방향을 바꾸거나 벽에 닿아서 미끄러지면 슈퍼대시 상태가 끝나게 됩니다
그래서 가급적이면 점프하면서 이동하는 것이 더 빠르고 속력 유지 차원에서도 더 안정적입니다
고양이마리오 상태라면 뛰어들기도 적절히 활용하면 좋습니다
뛰어들기를 하는 도중의 이동속력이 그냥 달릴 때의 이동속력보다 더 빠릅니다
다만 뛰어들기 직후에 착지딜레이가 있으므로 착지딜레이는 신경쓰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배틀이라면 뛰어들기에 상대방을 경직시키는 판정이 있으므로 뛰어들기를 계속 하면서 이동해서 상대방을 경직시키면서 이동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숲 낮 배경에서 이동
숲 낮 배경에서는 수면이 있고 물 아래와 물 위로 나뉩니다
기본적으로 물 아래는 물 위보다 이동속력이 느립니다
가급적이면 물 위로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옆으로 계속 이동하는 중 물 위로 올라갈 수는 있는데 물 위쪽으로 땅이 없으면 물 위로 계속 점프하면서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늘 밤 배경에서 이동
하늘 밤 배경의 경우 최대한 점프하지 않는 것이 유리합니다
공중 최대 이동속력이 일반적인 땅에서 최대속력으로 걸어다니는 속력과 동일합니다
얼음블록, 설원 밤 배경 등에서 이동
멈춰있는 상태에서는 공중에서 점프하면서 이동하는게 기본적으로 더 빠르게 관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탈것과 이동속력
김수한무 구름, 쿠파피에로의 경우 가로 이동속력이 땅에서 달리는 플레이어보다 느립니다
다만 달릴 수 있는 바닥이 없으면 김수한무 구름이나 쿠파피에로를 탑승해야 될 것입니다
엉금엉금카로 달리는 것은 일반적인 달리는 것보다 더 빠릅니다
일반적인 플레이어의 달리기 속력은 1프레임당 0.1875칸(=3/16칸)씩 이동하는 것에 비해서 엉금엉금카를 탑승한 중에는 일반적인 상황에서 1프레임당 0.25칸씩 이동합니다
하지만 점프높이가 낮고 방향전환이 힘들며 한번 속력이 줄어들면 다시 가속하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다만 가시블록이나 가시돌이처럼 일반적인 상황에서 밟을 수 없는 적들이 길게 있으면 엉금엉금카를 타고 가는 것이 필수입니다
탈것과 관련해서는 코스 형태에 따라서 많이 달라질 여지가 있어서 탈것에 탈지 말지는 운에 맡겨야 될 것입니다
비탈길에서 이동
마리오1 배경을 제외한 배경에서는 비탈길을 미끄러질 수 있습니다
미끄러지지 않고 그냥 밟으면서 지나가거나 비탈길에서 점프하면서 지나갈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오르막길은 최대한 밟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점프하면서 이동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오르막길을 그냥 밟고 이동할 때와 점프하면서 이동할 때의 보이는 시간 차이가 상당하기 때문에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내리막길에서는 조금 복잡합니다
사실 내리막길에서는 어떻게 진행해야 더 빠른지 몰라도 슈퍼 마리오 메이커 2를 하는 데에는 큰 지장이 없습니다
내리막길을 그냥 밟고 가는 것과, 밟지 않고 가는 것과, 미끄러지면서 가는 것의 시간 차이가 일반적인 사람들에게는 크게 체감이 되지 않습니다
이론상 대부분의 경우 완만한 비탈길은 최대한 미끄러지는 것이, 가파른 비탈길은 비탈길의 아래쪽 끝부분에서만 잠깐 미끄러지는 것이 더 빠를 것입니다
하지만 코스 구조에 따라서 상황이 달라질 여지가 있어서 확실하게 답을 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설원 밤 배경에서는 비탈길을 미끄러지는 것이 일반적인 배경과 조금 다릅니다
빠르게 달리는 도중 웅크렸을 때 속력이 조금만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슈퍼상태로 인한 무적상태에서는 비탈길에서 미끄러지지 않고 밟는 것이 기본적으로 더 빠릅니다
슈퍼스타로 인한 무적상태에서는 이동속력이 빨라지는데 비탈길에서 미끄러질 때에는 무적상태로 인한 속력 증가를 받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코스 형태에 따라서는 비탈길 위에 가시돌이나 선인과 같은 밟을 수 없는 적이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함께배틀에서는 안정성을 생각해서 그냥 내리막길에서는 미끄러지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파워업 상태들
개구리마리오 상태의 경우 땅에서는 이동속력이 일반적인 다른 상태들보다 느립니다
물건을 들고 있으면 다른 상태들과 이동속력은 동일합니다
반면 물속에서는 이동속력이 일반적인 다른 상태들보다 더 빠릅니다
코스 내에서 물속에서 움직일 상황이 없을 것 같으면 빠른 진행을 위해서 개구리수트를 먹지 않고 가는 것도 방법입니다
날다람쥐 마리오나 프로펠러 마리오 상태에서는 L/R/ZL/ZR버튼을 눌러서 공중으로 높게 상승하는 기술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때 위로 날고 착지할 때 까지의 가로 이동 속력은 일반적인 상태일 때 달리는 것보다 더 느립니다
가로로 이동하는 도중 공중에서 상승을 할 때에는 조금 신중하게 생각해야 될 것입니다
하지만 가로로 이동하는 것이 아닌 세로로 이동하는 상황에서는 프로펠러버섯이나 슈퍼도토리를 획득하고 진행하는 것이 무조건적으로 더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