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한무(데이터주의) [슈퍼 마리오 메이커 2 가이드]
-김수한무는 공중에서 구름을 타고 있다가 가시돌이를 던진다
-가시돌이가 아닌 다른 것을 던지기도 한다
-김수한무 구름에 탑승해서 이동할 수 있다
김수한무
김수한무는 기본적으로 구름을 타고 플레이어에게 가시돌이를 던지는 적입니다
3d월드 배경에는 김수한무가 등장하지 않습니다
김수한무의 특성
원작들과 마찬가지로 김수한무는 그냥 설치만 하면 가시돌이를 던집니다
김수한무는 블록을 관통해서 움직입니다
구름을 타고 있고 한번 플레이어의 화면에 들어오면 항상 화면 내에서 돌아다닙니다
이 게임을 처음 하는 사람이 헷갈릴만한 요소가 있는데 플레이어가 달리면서 스크롤이 가로로 이동한다면 김수한무도 플레이어가 달리는 것과 함께 이동합니다
한마디로 화면이 막혀있지 않은 상황에서 김수한무가 오른쪽으로 이동할 때 플레이어가 오른쪽으로 달린다고 김수한무를 쫓아갈 수 없습니다
태양이나 달같은 파츠를 생각하면 쉬울 것입니다
태양이나 달도 플레이어의 화면 내에서만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대신에 김수한무는 세로로는 플레이어를 쫓아오지 않습니다
펄럭김수한무의 움직임
김수한무에게 날개를 달아주면 좌우로 이동하는 것과 동시에 위아래로도 움직입니다
김수한무가 무언가를 던지는 상황
가시돌이를 던질 때
김수한무에게 특정 파츠를 넣으면 가시돌이 대신 해당되는 파츠를 던집니다
파츠의 종류별로 김수한무가 던지는 개수에 차이가 있습니다
우선 기본적인 상황에서는 한 김수한무가 소환한 가시돌이가 10마리가 되면 해당 김수한무는 가시돌이를 던지지 않게 됩니다
김수한무가 던진 가시돌이가 쓰러지거나 사라지면 추가적으로 던집니다
상당수의 적들을 던질 때
대다수의 적들은 가시돌이처럼 10마리까지 소환됩니다
한 김수한무가 던진 적 10마리가 전부 코스에 등장하면 적을 던지지 않고 김수한무가 던졌던 적이 쓰러지거나 사라지면 다시 던집니다
일부 적들
해머브러스, 멍멍이, 징오징오, 마귀, 꽃충이, 미사일 메카쿠파, 빔 메카쿠파(일반 메카쿠파X) 김수한무가 한번에 3마리까지만 소환시킬 수 있습니다
토관과는 다르게 피시본은 김수한무가 한번에 10마리까지 소환시킬 수 있습니다
가봉은 김수한무가 한번에 한마리만 소환이 가능합니다
하잉바 등껍질, 가시돌이 등껍질, 와르르 등껍질
하잉바 등껍질이나 가시돌이 등껍질, 와르르 등껍질의 경우 김수한무가 던지면서 등껍질 자체가 회전하면서 돌아다닙니다
킬러대포와 동일합니다
김수한무가 던지는 타이밍이나 위치가 불규칙해서 김수한무보다는 킬러대포로 움직이는 등껍질을 활용합니다
1UP 버섯, 코인
김수한무의 경우 적이 아닌 파워업 아이템이나 일부 장치들도 던질 수 있습니다
1UP버섯이나 코인은 최대 3번까지 던집니다
코인은 한번에 10개씩 던지는데 그것을 3번까지 던질 수 있습니다
다만 날개달린 코인은 한번에 3개씩 던지는데 그것을 10번까지 던질 수 있습니다
전부 던진 다음에는 김수한무가 화면 위쪽으로 사라집니다
기타 장치들, 파워업 아이템들
나머지 POW블록, P스위치, 점프대, 신발굼바, 다른 파워업 아이템들은 김수한무가 최대 4번까지 던집니다
요시의 알은 김수한무가 최대 2번까지만 던집니다
POW블록, P스위치, 점프대, 등껍질들의 경우 한번에 하나만 소환되어서 기존에 소환된 것이 사라지면 그때 김수한무가 새로운 것을 던집니다
적이 아닌 다른 파츠들은 정해진 횟수만큼 던진 이후에는 그냥 김수한무가 사라집니다
하잉바 등껍질, 가시돌이 등껍질, 와르르 등껍질도 최대 4번까지 던진 다음 사라집니다
토관, 킬러대포와 비교하는 것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좋을 것입니다
https://theeum.com/mario/291595
기타 김수한무의 특성
이외에 클리어조건에 있는 적의 경우 한 김수한무에게서 나온 적을 10번 쓰러뜨리게 되면 그때도 김수한무가 사라집니다
김수한무의 설치개수의 경우 특이하게도 김수한무와 구름으로 된 구성 하나가 설치 개수 제한을 2개씩 소모합니다
그래서 한 구역에 김수한무만 설치하면 최대 50마리까지 설치가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좋을 것입니다
https://theeum.com/mario/288456
김수한무 구름
김수한무를 없애고 김수한무의 구름만 남기는 것도 가능합니다
아니면 구름에 김수한무가 타고 있을 때 김수한무를 쓰러뜨리면 구름만 남습니다
구름은 플레이어가 탑승할 수 있습니다
김수한무의 구름이 플레이어의 화면에서 보인지 15초가 지나면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만일 김수한무가 탑승한 경우 김수한무를 쓰러뜨린 이후로 15초가 지나면 김수한무 구름이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플레이어가 탑승한 것과 존재하는 시간은 관계가 없습니다
사라지기 직전에 잠깐 깜빡입니다
다만 아래 영상은 1초당 30프레임으로 녹화되어서 깜빡이는 것이 잘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구름을 탑승한 상태에서는 방향입력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점프버튼을 누르면 구름에서 점프하는 것과 동시에 구름에서 내립니다
김수한무와 플레이어가 아닌 다른 것이 김수한무 구름에 탑승했을 때
코스만들기에서 김수한무 구름에 다른 파츠를 집어넣으면 해당 파츠가 김수한무 구름을 타고 움직입니다
김수한무와 마찬가지로 무조건 플레이어가 보고 있는 화면 내에서만 이동합니다
김수한무 구름을 타고있는 파츠는 원래 블록과 상호작용을 하더라도 블록을 관통해서 움직입니다
구름에 탑승한 파츠가 없어지면 김수한무 구름만 남게 됩니다
이때도 구름에 탑승한 파츠가 없어지고 15초가 지나면 김수한무 구름이 사라집니다
조금 특이한 점이라면 김수한무 구름에 탑승한 파츠 중 블록과 유사한 파츠들과 블록과 유사하지 않은 파츠들의 상호작용이 특수합니다
여기서 블록과 유사한 파츠는
블랙뻐끔, 쿵쿵, 멍멍이의 말뚝,
킬러대포, 발사대, P스위치, POW블록, 점프대(가로와 세로 포함)를 일컫는 것입니다
블록과 유사하지 않은 파츠가 구름에 탑승한 경우 구름에 탑승하지 않은 파츠들이 서로 관통해서 이동합니다
블록과 유사한 파츠가 구름에 탑승한 경우 구름에 탑승하지 않은 블록과 유사하지 않은 파츠를 밀어낼 수 있습니다
이때 블록과 유사한 파츠는 구름에 탑승한 블록과 유사한 파츠에 밀려나지 않습니다
이렇다 보니 약간 이상한 상황들이 펼쳐지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