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슈퍼 마리오 메이커 2 가이드]
-문으로 들어가서 구역 내 다른 공간으로 이동할 수 있다
-P문은 P스위치가 활성화될 때에만 사용할 수 있다
-열쇠문은 열쇠를 1개 사용하고 일반문처럼 사용할 수 있다
문
문은 코스 내의 어떤 특정 위치에서 특정 위치까지 이동을 시켜줄 수 있는 파츠입니다
싱글플레이나 함께플레이에서 문을 지나고 나면 움직이는 파츠들의 배치가 리셋됩니다
통신플레이(함께배틀, 함께클리어)에서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문 들어가기
문과 겹쳐서 서있을 때 방향을 위쪽으로 해주면 문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단, 지하 밤 배경은 상하반전이 되어있어서 문과 겹쳐서 서있을 때 방향을 아래쪽으로 해줘야 문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문에서 나올 때는 오른쪽을 보면서 나오게 됩니다
문에 들어갈 수 있는/없는 경우
문을 들어가기 위해서는 문의 아래쪽에 착지할 수 있는 바닥이 존재해야 됩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문 앞에서 착지한 상태가 아니면 문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웅크리고 있는 상황에서는 문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블록이나 일부 파츠에 의해서 강제적으로 웅크려졌을 때에는 문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또한 문을 블랙뻐끔, 멍멍이의 말뚝, 킬러대포, 발사대, P스위치, POW블록, 레일에 매달린 블록과 앞서 설명한 파츠들이 많이 겹쳐져있으면 문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문에 들어갈 수 있는 다양한 경우
문아래에 블록과 같은 바닥이 없을 때 POW블록같이 착지가 가능한 파츠를 문 아래에 두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위에 착지할 수 있는 적이나 블록과 유사한 것을 밟은 상태에서도 문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점프대나 버섯트램펄린과 같은 경우가 아니면 문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착지할 수 있는 바닥이 문의 밑바닥보다 약간 아래에 있거나 약간 위에 있어도 문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물론 너무 차이가 많이 나면 문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문에 들어가는 특수한 경우들
물속에서도 문 아래쪽에 착지할 수 있는 것이 있어야 문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때 문 아래쪽에 있는 것이 대미지를 입히는 것이라면 무적상태이거나 요시나 신발굼바와 같은 것에 탑승한 상태여야 들어갈 수 있습니다
다만 개구리마리오상태에서는 칸을 제대로 정렬한 상태에서 대미지를 입지 않고 문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대미지를 입는 파츠와 플레이어의 발바닥이 사실상 붙어 있는 상태에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대충 정렬한 상태로는 들어갈 수 없습니다
벌룬마리오가 문에 들어가는 상황이 복잡합니다
우선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대미지를 주는 바닥과 유사한 파츠가 아래에 있을 때에는 문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물론 물속 개구리마리오상태와 비슷하게 대미지를 입히는 바닥과 거의 붙어 있는 상황에서는 문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일 벌룬마리오가 무적상태일 때라면 대미지를 주는 일반적인 플레이어가 밟고 서있일 수 있는 파츠가 있을 때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벌룬마리오는 세로로 된 점프대가 문 바로 아래에 존재하는 경우에 문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문 설치
문은 한 구역내에서 4쌍까지 설치할 수 있습니다
코스만들기에서 한 쌍의 문 중 한개를 지우면 다른 문도 지워집니다
코스만들기에서 문은 복사되지 않습니다
문이 막혀있을 때
문에 들어갔는데 반대쪽 문이 막혀있으면 원래 들어갔던 문으로 되돌아옵니다
이때 되돌아왔을 때의 문도 막혀있으면 플레이어는 그 자리에서 죽습니다
P문
P문은 P스위치가 활성화 된 상태에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P스위치가 활성화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흰 점선으로 된 문의 테두리만 보입니다
P스위치가 활성화 된 상태에서만 들어갈 수 있는 것을 제외하면 문과 동일합니다
열쇠문
열쇠문은 열쇠를 가지고 있을 때 열쇠를 하나 소모해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열쇠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 열쇠문에 들어가려고 해도 문이 잠긴 효과만 나오고 들어갈 수 없습니다
열쇠를 하나 소모한 문은 이후에 추가적인 열쇠 사용 없이 일반 문처럼 들어갈 수 있습니다
코스를 플레이하는 중 죽으면 코스가 리셋되면서 열쇠문도 같이 리셋됩니다
열쇠를 처음부터 다시 모아야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