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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스위치(&P블록) [슈퍼 마리오 메이커 2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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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스위치를 누를 수 있다

-P스위치를 누르면 일부 파츠들에 변화가 생긴다

 

P스위치

P스위치는 누르면 여러가지 것들에 변화를 줄 수 있는 파츠입니다

원작 게임들에서 P스위치를 눌렀을 때 생기는 변화가 조금씩 다릅니다

지금 글은 슈마메2의 가이드이므로 슈마메2에서 나오는 변화들을 설명할 것입니다

 

P-Switch_SMB3.png


슈마메에서 P스위치를 눌렀을 때 나오는 배경음악은 게임배경마다 다릅니다

마리오1, 마리오3이 동일하고

마리오 월드는 별개이며

뉴슈마U와 3D월드가 동일합니다

 

 

P스위치의 기본적인 특성

P스위치는 슈마메에서는 마리오1 배경을 제외하면 플레이어가 들고 다닐 수 있습니다

단, 블록 바로 아래에 P스위치가 설치된 상태에서는 위쪽 블록에 P스위치가 뒤집혀서 붙는데 이때는 잡을 수 없습니다

위쪽에 있던 블록이 사라지고 P스위치가 원래 방향으로 되돌아오면 잡을 수 있습니다

혹은 요시로 붙어있는 P스위치를 먹고 뱉으면 원래 방향으로 되돌아옵니다

 

일반적으로 P스위치가 있을 때 P스위치의 아래쪽에서 위쪽으로 점프하면 P스위치의 바닥에 의해서 막히게 됩니다

 

 
마리오1 배경에서는 P스위치를 잡아서 들 수 없습니다
마리오2마리오상태에서도 P스위치를 잡을 수 없습니다

추가로 마리오2마리오상태에서는 P스위치의 소리가 마리오1 배경의 다른 마리오 배경과 달라지게 됩니다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2 원작에서 비밀문에 들어갔을 때 나오는 음악이 나옵니다

 

 

 

 

P스위치의 옆면

한편 제자리에 있는 P스위치의 옆면에는 벽과 같은 판정이 생깁니다

플레이어와 블록과 상호작용하는 적들이 관통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플레이어가 들고 있는 P스위치는 벽과 같은 판정이 없습니다

그냥 들고만 있으면 적들도 그냥 지나갑니다

 

 

 

 

P스위치를 작동시킬 수 있는 상황들

P스위치는 플레이어가 눌러서 작동시킬 수 있으나 플레이어 이외에 다른 파츠들이 눌러서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지상과 상호작용하는 커다란 적들이 P스위치 위를 지나가면 무조건 누릅니다

천장에 붙어있는 P스위치도 커다란 적이 위로 상승하면 누를 수 있습니다
스파이크볼, 블랙뻐끔, 쿵쿵, 멍멍이의 말뚝, 쿠파, 쿠파주니어, 부웅부웅, 푸웅푸웅, 쿠파 7인조, 킬러대포, 발사대는 크기에 관계없이 P스위치를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떨어지는 고드름이 P스위치에 닿아도 P스위치를 작동시킵니다
이외에 슈퍼볼 마리오의 슈퍼볼, 링크의 화살, 부메랑 마리오의 부메랑, 발사대 박스의 대포알, 빨강 POW블록(&빨강 POW박스)으로도 P스위치를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P스위치로 인한 변화 (코인과 블록)

P스위치가 작동되면 몇몇가지 파츠들에 변화가 생깁니다


우선 코인과 아무것도 들어가있지 않은 블록이 서로 변합니다
아무것도 들어가 있지 않은 블록은 코인으로 변합니다
코인은 아무것도 들어가 있지 않은 블록으로 변합니다
냉동코인의 얼음 안에 들어간 코인도 아무것도 들어가 있지 않은 블록으로 변합니다

 

 

 

 

 

P블록

P블록은 슈마메2에서 존재하는 파츠입니다

P블록은 2.0업데이트에서 추가된 파츠라서 스토리모드에 등장하지 않습니다

 

코스만들기에서 처음에 활성화된 P블록과 비활성화 된 P블록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P스위치가 작동되면 활성화 된 P블록과 활성화된 P블록끼리 서로 변합니다
P스위치가 작동되면 점선으로 된 P블록은 활성화가 되고 활성화된 P블록은 점선으로 변합니다

이후 P스위치 시간이 끝나면 원래 상태로 되돌아가게 됩니다

 

활성화된 P블록은 땅과 유사하게 단단합니다

P블록은 파괴되지 않으며 블록과 상호작용하는 파츠들은 P블록에 가로막힙니다

 

반대로 점선상태의 P블록은 화면 내에서 아무런 물리적인 영향을 주지 않게 됩니다

아무런 물리적 영향을 주지 않아서 어떤 것을 가이드하는 것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설명한 여러 파츠들의 가이드글에서 활성화되지 않은 P블록을 자주 활용했습니다

물리적 영향을 주지 않지만 파츠가 영향을 받는 칸수를 확인하는데 유용해서 일부 파츠를 설명할 때 사용했습니다

 

 

 

 

P스위치로 인한 변화(벨트컨베이어)

P스위치가 작동된 중에는 벨트컨베이어가 멈춥니다 
왼쪽으로 이동하든 오른쪽으로 이동하든 빠르든 느리든 P스위치가 작동된 중에는 무조건 멈춥니다

P스위치의 시간이 끝나고 다시 원래 움직이던 대로 다시 움직입니다

 

 

 

 

P스위치로 인한 변화(P문 생성)

P스위치를 누르면 P문이 활성화됩니다 
일반적으로는 흰 점선으로 되어있는데 P스위치가 작동되면 파란색 문이 되면서 들어갈 수 있습니다

P스위치의 시간이 끝나면 다시 흰 점선으로 되면서 들어갈 수 없어집니다

 



 

 

P스위치의 작동시간

P스위치의 시간은 작동된 후 9초입니다 
P스위치가 작동된 상황에서 다른 P스위치가 작동되면 마지막으로 작동된 P스위치를 기준으로 9초가 지나야 작동됩니다

다시 말해 P스위치 시간이 흐르는 중 새로운 P스위치가 작동되면 P스위치 시간이 갱신됩니다
싱글플레이에서 문이나 토관이나 워프박스를 지나는 중에는 제한시간과 동일하게 P스위치의 시간이 흐르는 것이 중단됩니다

슈퍼스타를 획득한 이후의 무적시간은 문이나 토관을 지나는 중에도 시간이 흐르는것과 대조적입니다

 

 

 

 

P스위치를 밟고 있는 순간

P스위치를 밟을 때 순간적으로 수축하는 P스위치와 함께 플레이어도 같이 아래로 내려갑니다

 

P스위치를 밟은 순간에 점프를 할 수 있습니다

P스위치를 밟고 점프하는 것은 초보자에게 조금 어려울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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