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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지점, 골지점(데이터주의) [슈퍼 마리오 메이커 2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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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당연한 소리이지만 코스에는 시작 지점과 골 지점이 존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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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슈퍼 마리오 게임의 골대들과 차이점이 있습니다

슈퍼마리오 브라더스와 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U원작에서는 골대의 오른쪽으로 넘어갈 수 없습니다

하지만 슈마메에서는 골대의 오른쪽으로도 넘어갈 수 있습니다

 

 

시작지점의 구성

시작 지점과 골 지점에는 기반이 되는 바닥들이 있습니다

 

시작 지점을 구성하는 땅은 코스의 제일 왼쪽에서 7칸까지 있습니다

시작하는 높이를 코스만들기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시작 지점을 이루는 땅의 높이는 대부분의 게임 배경에서는 1칸~25칸 사이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 3D월드 배경에서는 2~25칸 사이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싱글플레이 기준 시작지점 바로 위에서 제일 왼쪽에서 5번째 칸에서 시작합니다

시작지점을 구성하는 땅과 시작지점 바로 위 세로 3칸까지는 다른 파츠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시작 지점의 땅은 물리적인 특성이 게임 배경과 코스 배경에 따른 차이가 없습니다

 

 

 

 

골지점

하지만 골지점은 게임배경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골지점에 공통점이 있다면 모든 골대들은(가로로 여러 칸이면 제일 왼쪽 칸) 코스의 오른쪽 끝에서 10번째 칸에 존재합니다

그리고 골지점이 있는 바닥은 골대의 종류에 관계 없이 대부분의 게임 배경에서는 높이를 1칸~15칸 사이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3D월드 배경에서는 2칸~15칸 사이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골대에는 골대의 형태에 상관없이 아무 파츠나 겹쳐서 설치할 수는 있습니다

 

 

마리오1, 뉴슈마U, 3D월드배경 국기봉의 기본적인 성질

골대는 게임 배경, 코스 배경에 따라 형태가 변합니다

마리오1, 뉴슈마, 3D월드의 경우 일반적으로 국기봉형태의 골대입니다
골대의 기반에서 위로 한칸 골대판정이 아닌 블록이 있고 위로 10칸짜리 골대 판정의 봉이 존재합니다

 

 

국기봉의 아래쪽 기반은 단단한 땅과 유사합니다

마리오1 지상배경의 국기봉의 아래쪽 블록은 딱딱블록과 똑같이 생겼지만 딱딱블록처럼 부서지지 않습니다

블록과 상호작용하는 파츠가 국기봉의 기반과 겹쳐져서 설치되면 파츠가 로딩되지 않습니다

 

 

국기봉의 아래쪽에 있는 블록은 일반적으로 파괴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유일하게 마귀의 마법에 사라질 수 있습니다

이때 국기봉 자체가 사라지는데 국기봉을 사라지게 만든 마법을 날린 마귀를 쓰러뜨리면 국기봉이 복구됩니다

좀 더 엄밀히 말하면 골대를 사라지게 만든 마귀가 화면에서 더이상 로딩되지 않으면 골대가 복구됩니다

 

일부 게임배경들마다 미세하게 판정의 차이가 존재합니다 
3D월드 배경이 같은 높이를 잡았을 때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마리오1이나 뉴슈마U배경에서는 1UP으로 처리가 안될법한 높이가 3D월드에서는 1UP으로 판정이 되기도 합니다

 

 

3D월드 배경 골대 세레머니

3D월드 배경에서는 국기봉을 잡은 다음 국기봉에서 내린 다음 안정적으로 착지하면 플레이어에게 화면이 줌인되면서 플레이어가 코스 클리어 세레모니를 합니다

3D월드 배경의 성배경도 국기봉형태인데 세레모니의 모션이 조금 더 깁니다

만일 안정적으로 착지하지 못하고 장애물에 막히면 세레모니를 하지 않습니다

 

 

통신플레이중에는 화면이 줌인 되지 않습니다

 

 

국기봉형태 골대의 세부적인 판정

외형상으로는 마리오1의 골대가 뉴슈마U의 골대보다 작아 보입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마리오가 국기봉을 잡는 판정은 배경별로 차이가 없습니다

다르게 말해서 마리오1은 보기보다 골인이 되는 판정이 넓고 다른 배경들은 보기보다 골대의 크기가 좁습니다

 

그리고 국기봉은 국기봉의 오른쪽이 왼쪽보다 판정이 약간 더 존재합니다

아래 영상과 같은 상황이 예시중 하나입니다

이외에도 골대의 좌우 판정의 차이때문에 오른쪽에서는 접근할 수 있는데 왼쪽에서는 접근할 수 없는 상황들이 있습니다

 

 

 

 

마리오3의 골대

마리오3 배경의 골대는 네모난 타일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2X2칸 형태로 생겼습니다
다만 실제 골인 판정은 블록 딱 한개 크기입니다
골대는 슈퍼 버섯->파이어 플라워->슈퍼 스타-> 1UP버섯 ->다시 슈퍼 버섯 순으로 그림이 바뀝니다

성배경이 아닌 마리오3 배경은 메인구역의 오른쪽 20번째칸부터 오른쪽 끝까지는 원래 배경의 색깔이 아닌 검은색 바탕이 나옵니다

 

 

 

 

마리오월드의 골대

마리오 월드 배경의 골대는 두개의 세로로 된 커다란 기둥 사이에 가로로 된 막대기의 형태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막대기를 건드리지 않고 골대의 가운데를 지나가도 골인이지만 막대기를 건드리면 추가적인 점수가 주어집니다

 

막대기가 높은 위치에 있을 때 가로로 된 막대기를 건드려서 골인을 해야 1UP이 됩니다

 

 

왼쪽에 있는 기둥과 설치할 수 있는 파츠가 겹쳐지면 파츠가 기둥을 가립니다
반면 오른쪽에 있는 기둥과 파츠를 겹치면 기둥이 파츠를 가립니다
골대 오른쪽 기둥뒤에 어떤 파츠를 숨기면 코스를 플레이할 때 확인하기 힘들어집니다

 

 

마리오월드 배경의 플레이어는 골대를 건드리고 조금 걷다가 손가락으로 V표시를 합니다

이때 골대를 건드리는 도중에 장애물에 막히면 손가락으로 V표시를 하지 않습니다

 

 

마리오월드 골대의 세부적인 판정

마리오월드 배경의 실질적인 골인판정의 경우 아래 영상들과 같습니다

 

가운데 부분

 

 

막대기부분

 

 

 

 

음향효과 '보너스'가 나올 때 골인한 경우

성배경이 아닌 마리오월드 배경 한정으로 음향 효과 '보너스'가 나오고 있는 중 코스를 클리어했을 때 나오는 음악이 달라집니다

 

 

원작의 골대를 건드려셔 100포인트를 획득했을 때 나오는 보너스게임을 반영했습니다

 

 

성배경의 도끼

3D월드 배경을 제외한 다른 게임 배경의 성 배경은 골대가 도끼형태로 되어있습니다

도끼의 아래쪽에는 가로2칸 세로1칸의 단단한 블록이 있고 그 위로 가로2칸 세로3칸 크기의 골판정의 도끼가 있습니다

도끼의 왼쪽 아래로는 최대 14칸 길이의 다리가 생깁니다

기본적으로 골대 왼쪽 아래 다리는 14칸이지만 시작지점과 세로위치가 겹치지 않습니다

도끼 옆에 있는 다리는 파츠 다리와 동일하게 아래에서 위로 올라오는 것은 가능하고 위에서 아래로 내려가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도끼의 실질적인 판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로로 블록 1칸은 넘지만 2칸은 확실히 넘지 못합니다

세로로는 대략 2.5칸 정도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골대를 잡을 때 몇몇 파츠가 있는 경우

대부분의 골대들은 골대를 건드린 순간 골대 주위의 적과 파워업아이템의 합이 5개를 넘기면 목숨이 늘어납니다

하지만 도끼 형태의 골대는 도끼를 건드였을 때 주위에 적이나 아이템이 아무리 많아도 목숨이 늘어나지 않습니다

적들이 용암에 빠지는 연출만 나옵니다

 

 

 

 

멀티플레이에서 골대를 잡은 경우

멀티플레이에서 국기봉형태의 골대는 여러 플레이어가 같이 잡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기봉형태가 아닌 골대는 처음 골인한 한명만 잡을 수 있습니다

통신플레이 함께배틀에서 국기봉에서 여러 플레이어가 국기봉을 잡으면 제일 먼저 국기봉을 잡은 사람이 이깁니다

(아래 영상들은 기기 하나로 하는 함께 플레이의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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