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돌아가기
  • 아래로
  • 위로
  • 목록
  • 댓글
공략/팁/가이드

로딩 기초 [슈퍼 마리오 메이커 2 가이드]

. . 116

0

0

-코스에 완전히 고정된 파츠들은 처음부터 로딩되고 사라지지 않음

-이동하는 파츠들은 일반적으로 화면에 보이기 3칸 전부터 로딩 시작

-어떤 파츠가 로딩될 위치에 다른 파츠가 이미 존재하고 있으면 파츠가 로딩되지 않음

-로딩이 끝나는 것은 파츠의 종류와 여러 환경에 따라 달라짐

 

서론

기본적인 내용중에서 굉장히 내용이 많아서 자세하게 설명하려면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릴 것 같습니다
일단은 간단하거나 상대적으로 쉽게 접할 요소들 위주로 설명하겠습니다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은 상대적으로 나중에 다뤄야 될 것 같습니다

 

지금 글 이후로 작성하는 글들은 실질적으로 집단지성이 요구됩니다
그러나 집단지성이 요구되는 글을 저 혼자서 작성하고 있다보니 정말 어렵습니다

 

슈마메의 로딩 시스템과 관련된 글들이 존재는 하는데 일부 내용에서 확인이 필요한 것들이 보입니다

 

 

처음부터 로딩되는 파츠들

지형계열의 파츠들은 일반적으로 처음부터 로딩이 됩니다

고드름, 버너, 파이어바, 가시기둥, 일방통행벽, !블록, 궤도블록, 대시블록과 같이 일부 지형과 유사한 파츠들도 처음부터 로딩됩니다

토관을 타고 서브구역에 들어가면 서브구역에 들어가자마자 로딩됩니다

 

레일에 달린 지형파츠나 날개가 달린 지형파츠는 처음부터 로딩되지 않습니다

버너나 파이어바도 레일에 달리면 처음부터 로딩되지 않습니다

 

코스를 시작하거나 토관을 타고 다른 구역으로 넘어가는 순간 바로 로딩되는 것에 대해서 영미권 커뮤니티에서 슈퍼글로벌로딩(Super Global Loading)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대체로 화면에 완전히 고정된 파츠들이 계속 로딩됩니다

 

 

메인구역의 로딩

대부분의 파츠들은 화면과 가까운 부분이 3칸보다 약간이라도 안쪽으로 들어와있으면 로딩이 시작됩니다
파츠가 설치된 위치에서 3칸 이상 떨어져 있으면 로딩이 시작되지 않습니다


일부 장치 파츠들은 3칸보다 멀리 있어도 로딩이 시작되기도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3칸보다 안쪽으로 들어와야 로딩이 시작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로로 된 구역에서는 동일한 X축에 존재하는 파츠들은 Y축이 달라도 다같이 로딩됩니다

X축 위치의 차이가 있으면 로딩되는 시간이 조금씩 달라집니다

 

 

리프트는 중간을 기준으로 7칸 이내로 들어와야 로딩이 시작됩니다

떨어지는 리프트가 복구되는 것의 기준을 알고 있으면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세로 서브구역의 로딩

세로로 된 서브구역에서는 좀 복잡합니다
우선 가로로 되어있는 것의 로딩이 적용됩니다
동시에 세로로 로딩되는 것도 별도로 달라집니다

 

적파츠는 화면과 가까운 곳을 기준으로 2칸 이내로 들어와야 로딩되기 시작합니다

 

 

로딩의 끝

파츠별로 로딩되는 위치와 로딩이 끝나는 위치가 다릅니다

대다수의 적들은 7칸 이상

파워업 아이템들은 66칸 이상

 

움직이는 등껍질은 16칸 이상 넘어가면 사라집니다

 

 

 

모든 적들이 7칸을 넘어가면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적들은 7칸보다 더 멀리 가야 사라지기도 하고 어떤 적들은 7칸보다 더 조금 갔는데도 사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만 세부적인 경우들은 이 게임을 하는데 엄청 필요하지 않을 것 같아서 생략하겠습니다

아래 링크에 좀 더 세부적으로 적혀있긴 한데 참고만 하면 될 것 같습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Fk0EmXauAvZxCUsPWH2TkPXWhYeS3EkIwBYdSbhrrsk

 

 

 

로딩이 끝나지 않는 경우(모든 게임배경)

보스에 해당되는 적들은 한번 로딩되면 죽거나 문, 토관, 워프박스에 들어가기 전까지 계속 로딩됩니다

이때 보스의 위아래로 같이 있는 적들도 계속 로딩됩니다

보스 파츠에는 쿠파, 쿠파주니어, 부웅부웅, 푸웅푸웅, 쿠파7인조가 있습니다

 

 

 

보스 파츠들의 경우 어지간한 공격에는 곧바로 쓰러지지 않습니다

체력시스템이 있습니다

이때 공격을 조금만 맞추고 보스와 멀어졌다가 다시 되돌아올 때 로딩되지 않았다가 다시 로딩되어서 체력이 초기화되면 코스를 플레이하는 입장에서 이상하게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한번 로딩되면 플레이어가 문이나 토관과 같은 것을 통과하거나 보스가 쓰러지기 전까지는 계속 로딩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스네이크블록 위에 있는 파츠들도 한번 로딩되면 계속 로딩됩니다

 

 

스네이크블록은 화면에 보이지 않아도 계속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한번 로딩되면 계속 로딩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영미권 커뮤니티에서는 한번 로딩되었을 때 계속 로딩되는 것을 글로벌 로딩(Global Loading)이라고 부릅니다

추가로 위에 있는 파츠를 계속 로딩시키는 것을 글로벌 그라운드(Global Ground)라고 부릅니다

 

 

로딩이 끝나지 않는 경우(대부분의 배경들)

레일에 매달린 파츠와 레일에 매달린 파츠 위에 있는 파츠들도 한번 로딩되면 계속 로딩됩니다

 

 

그네크레인에 매달린 파츠도 한번 로딩되면 계속 로딩됩니다

 

 

계속 로딩되는 파츠 위에 있는 파츠를 밟고 있는 파츠도 계속 로딩됩니다

그 위에 있는 파츠도 계속 로딩되고 그 위에 있는 파츠도 계속 로딩됩니다

 

 

로딩이 끝나지 않는 경우(3D월드 배경)

쭉쭉뻐끔은 한번 로딩되면 계속 로딩됩니다

짜자어는 한번 로딩되면 계속 로딩됩니다

 

!블록 위에 있는 파츠는 한번 로딩되면 계속 로딩됩니다

궤도블록 위에 있는 파츠도 한번 로딩되면 계속 로딩됩니다

쭉쭉뻐끔의 줄기 위에 있는 파츠도 한번 로딩되면 계속 로딩됩니다

빌더마리오의 박스와 그 위에 있는 파츠도 한번 로딩되면 계속 로딩됩니다

대시블록 위에 있는 파츠도 한번 로딩되면 계속 로딩됩니다

 

 

 

 

 

3D월드 배경의 구름블록 위에 있는 파츠도 한번 로딩되면 계속 로딩됩니다

단, 파츠가 구름블록을 제대로 눌러야 계속 로딩되기 때문에 옆으로 움직이면서 다른 구름블록 위로 이동하는 파츠는 구름블록 위에서 계속 로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투명토관 속에서 이동하는 파츠도 계속 로딩됩니다

 

 

 

 

요시의 로딩

요시는 한번 로딩되면 계속 로딩됩니다
단, 요시가 2마리(멀티플레이면 인원수*2마리) 로딩된 상황에서 기존에 로딩된 요시가 화면에서 보이지 않을 때 다른 요시의 알이 깨지면 새로운 요시가 등장하면서 기존에 로딩된 요시는 더 이상 로딩되지 않습니다

기존에 로딩된 두 요시중 더 멀리 있는 요시가 사라집니다

 

 

 

 

로딩이 되지 않는 경우

토관, 킬러대포, 김수한무나 블록과 같은 파츠에서 등장한 파츠들은 튀어나온 다음에 멀리 갔다가 되돌아오면 사라져있습니다

 

 

지상과 상호작용하는 대부분의 적이나 일부 파츠는 구름블록이나 도넛블록, 활성화되지 않은 점선블록, P블록이 아닌 블록계열의 파츠와 겹쳐있으면 로딩되지 않습니다

만일 블록이 사라지거나 비활성화되면 다시 로딩될 수 있습니다

이때 블록이 사라진다고 바로 로딩되지 않고 멀리 떨어졌다가 다시 되돌아오면 로딩되어있습니다

 

 

만일 파츠가 로딩되지 않았는데 로딩되어야 할 자리에 다른 파츠가 이미 로딩되어있으면 로딩될 파츠가 로딩되지 않기도 합니다

 

 

 

 

파츠의 리셋

보스파츠, 으샤를 제외한 적들은 화면 아래로 떨어진다고 쓰러지지 않습니다

파츠가 사라졌을 때 플레이어가 파츠의 로딩이 시작되는 위치보다 더 멀리 이동했다가 파츠가 로딩되는 지점까지 되돌아오면 다시 로딩되어 있습니다

 

문, 토관, 워프박스를 통과한 다음에는 몇몇 파츠들은 리셋됩니다

 

대부분의 블록파츠들은 리셋되지 않습니다
한번 변형되거나 파괴된 블록, ?블록, 딱딱블록, 투명블록, 얼음블록, 음표블록, 코인은 코스를 죽고 다시 시작하는 것이 아닌 이상 리셋되지 않습니다
단, 덩굴이 들어간 블록, ?블록, 투명블록은 문이나 토관을 통과했을 때 원래 상태로 리셋됩니다

 

없어진 적들이나 장치들은 대부분 리셋됩니다

예외적으로 파츠 클리어조건에 있는 적이나 장치들은 쓰러뜨리면 다시 생성되지 않습니다

열쇠를 가지고 있는 적을 쓰러뜨려서 열쇠를 가지게 되었을 때 다시 돌아와서 같은 적을 쓰러뜨려도 열쇠가 또 주어지지는 않습니다

 

한번 획득하거나 바닥으로 떨어진 파워업 아이템들도 리셋되지 않습니다

단, 발사대박스, 프로펠러박스, 흉내굼바, 흉내킬러, 빨강POW박스는 재생성됩니다

 

플레이어가 어떤 파츠를 들고 있을 때 문이나 토관이나 워프박스를 통과하면 들고 있는 파츠는 원래 위치에 로딩되지 않습니다

 

 

기타

아무도 관심이 없을 것 같은 사실이지만 스토리모드에만 나오는 돌덩이도 한번 로딩되면 계속 로딩되는 파츠입니다

돌덩이는 위에 있는 파츠를 계속 로딩시키는 특성도 가지고 있습니다

어쩌면 돌덩이가 코스만들기에서 등장하지 않는 이유가 로딩과 관련된 특성 때문일 것 같기도 합니다

 

 

초창기에는 고드름과 일부 파츠들 위에 있는 파츠들도 한번 로딩되면 계속 로딩되었지만 현재는 고드름 위에 있는 파츠는 계속 로딩되지 않습니다

슈퍼 마리오 메이커 2가 업데이트를 하면서 일부 시스템들이 바뀌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2019년~2020년 초중반에 작성된 슈마메2 가이드글 중에서는 글이 작성될 당시에는 맞는데 지금은 틀린 설명들이 간혹 존재합니다

복잡한 내용을 설명하는 글을 볼 때 극초창기에 작성된 것이라면 확인을 좀 더 해야 될 것입니다

 

신고공유스크랩
0
댓글 등록
취소 댓글 등록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

목록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주간 조회 수 인기글

주간 추천 수 인기글

태그 : 로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