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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팁/가이드

낙하속력 [슈퍼 마리오 메이커 2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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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플랫포머 게임의 낙하속력은 현실과는 다르게 종단속력까지 가는 시간이 짧다

-낙하속력은 여러가지 요인으로 바뀔 수 있다

 

서론

현실적으로 대다수의 플랫포머 게임들은 현실의 물리법칙과는 다르게 움직이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쓸데없이 섬세하면 게임이 복잡해지는데 복잡해진다고 사람들이 무조건 좋아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종단속력까지 진행되는 시간이 현실과 비교하면 매우 짧으며 종단속력도 사람이 반응하기 힘들 수준으로 빠르지 않은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기본적인 낙하

슈퍼 마리오 메이커 2에는 낙하속력이 현실과 많이 다릅니다

자유낙하할 때 가속도가 조금 붙은 이후로 일정한 속력으로 낙하합니다

낙하하는 중 어딘가에 착지하면 낙하속력이 없어집니다

아래쪽으로 내려가려고 할 때 중간중간 착지할 수 있는 바닥이 있으면 착지하지 않고 지나가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그렇다보니 길게 아래로 좁은 공간을 내려가는 구간이 있다면 그냥 떨어지는 것보다는 한번 점프한 다음 떨어지는 것이 이론상 더 빠릅니다

하지만 타이밍을 굉장히 잘 잡아야만 효과가 있고 타이밍을 제대로 잡지 못하면 오히려 시간이 지연될 수 있으므로 시간이 굉장히 부족한 코스가 아닌 이상 사용할 일은 별로 없을 것입니다

 

 

 

 

기본적인 낙하 상황보다 더 빨리 낙하하는 경우

뉴슈마U, 3D월드 배경에는 엉덩이찍기가 존재합니다

이외에 마리오1의 링크와 커다란 신발(하이힐)굼바의 신발(하이힐), 와르르등껍질도 비슷한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엉덩이찍기를 하면 일반적인 자유낙하보다 더 빠르게 아래로 내려갑니다

다만 엉덩이찍기를 하는 준비과정이 있어서 세로 길이가 짧은 구간이라면 엉덩이찍기로 내려가는 것이 실질적으로 더 느려지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기본적인 낙하 상황보다 더 느리게 낙하하는 경우

뉴슈마U 배경에서는 공중스핀을 하면 공중에서 일시적으로 체공합니다

또한 3D월드 배경에서도 공중스핀을 하면 공중에서 천천히 낙하합니다

 

엉덩이찍기를 했다가 취소하는 것을 반복해서 공중에서 오래 체공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부 굉장히 어려운 난이도의 코스는 엉덩이찍기후 엉덩이찍기 캔슬을 해서 공중에 오래 체공하는 것을 유도하기도 합니다

 

이 게임을 해본적은 없고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을 보기만 한 사람들이 종종 하는 착각중 하나가 엉덩이찍기 캔슬을 하는 방법일 것입니다

엉덩이찍기 캔슬은 방향입력을 위쪽으로 해서 취소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과 같은 예시때문에 엉덩이찍기 캔슬을 공중스핀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엉덩이찍기를 반복하는 것도 낙하속력을 줄이고 공중스핀도 낙하속력을 줄이기 때문에 공중스핀을 하고 엉덩이찍기후 엉덩이찍기 캔슬하는 것을 반복하는 것을 보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입니다

 

 

이외에 마리오3 배경의 꼬리마리오, 마리오월드배경의 망토마리오, 뉴슈마U 배경의 프로펠러마리오와 날다람쥐마리오 상태에서는 공중에서 천천히 하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늘 밤 배경에서는 기본적으로 낙하속력이 많이 느려집니다

 

뉴슈마U 배경에서는 와르르등껍질에 탑승한 상태에서 엉덩이찍기를 하자마자 공중스핀을(등껍질에서 내리기) 해서 와르르등껍질에서 내리자마자 탑승하는 것을 반복하는 식으로 낙하속력을 늦추는 것도 가능은 합니다

비행선 밤 배경에서는 플레이어를 제외한 다른 파츠들이 느려지므로 신발굼바나 와르르등껍질에서 내렸다가 탑승하는 것을 반복해서 낙하속력을 늦추는 방법도 있습니다

 

 

플로트 점프

특이하게도 이 게임은 공중에서 점프를 누르고 있는 중일 때 낙하가속도가 조금 느려집니다

간혹 이런 특성을 활용해야 되는 코스가 있습니다

점프를 한 다음 공중에서 다시 점프버튼을 눌렀을 때 낙하가속도가 미세하게 느려지면서 체공 시간이 늘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옆으로 움직이면서 점프할 때 기존에 갈 수 있는 거리보다 더 멀리 움직일 수 있게 되기도 합니다
타이밍이 까다로운 편인데 아무튼 이런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아래 영상과 같은 예시로 이러한 시스템이 사용되는 경우는 거의 없긴 합니다

 

 

이러한 특성이 자주 사용되는 편은 아닙니다

그나마 인기랭킹에서 볼법한 상황은 아래 영상과 같은 경우가 있습니다

점프버튼을 누르고 있는 상태로 하잉바를 밟으면 낙하가속도가 미세하게 느려져서 하잉바를 건드리지 못합니다

반면 점프버튼을 누르고 있지 않은 상태로 하잉바를 밟으면 하잉바를 건드릴 수 있습니다

 

 

해외 커뮤니티에서는 이것과 관련해서 플로트 점프(float jump)라고 부르는 것 같은데 잘 검색되지 않아서 정확하게는 모르겠습니다

공개적인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제대로 찾아지지 않아서 일단 이정도로만 설명하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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