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플레이, 함께플레이, 함께클리어, 함께배틀 비교 [슈퍼 마리오 메이커 2 가이드]
서론
슈퍼 마리오 메이커 2에서는 싱글플레이와 멀티플레이에서 시스템의 차이가 있습니다
다만 함께배틀과 함께클리어와 관련된 영상을 첨부하기가 어려워서 텍스트로만 설명하려고 합니다
텍스트로만 설명해서 틀린 설명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잘못된 설명이 있거나 누락된 설명은 나중에 추가하려고 합니다
싱글플레이는 기기 하나로 혼자서 플레이하는 모드입니다
함께플레이는 기기 하나로 여럿이서 플레이하는 모드입니다
함께클리어는 기기 여러개로 서로 협력하면서 진행하는 모드입니다
함께클리어는 기기 여러개로 서로 경쟁하는 모드입니다
게임 내에서 한국어로 적혀있는 것을 기준으로 모드의 이름을 설명했습니다
사람에 따라서 기기 하나로 하는 멀티플레이는 로컬 멀티플레이, 기기 여러개로 하는 멀티플레이는 온라인 멀티플레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슈퍼버섯이 들어간 파워업아이템
파워업아이템에 슈퍼버섯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싱글플레이에서는 꼬마리오상태에서는 슈퍼버섯으로 등장하고 꼬마리오상태가 아니면 상위 파워업아이템이 등장합니다
다만 이것은 싱글플레이에서 적용되는 것입니다
멀티플레이에서는 거의 대부분 상위 파워업아이템으로만 등장합니다
플레이어들이 전부 꼬마리오상태여도 상위 파워업아이템으로만 등장합니다
이러한 특성을 활용해서 싱글플레이와 멀티플레이 구간을 나누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싱글플레이: 그대로 적용
함께플레이: 상위 파워업아이템으로만 등장
함께클리어: 항께플레이와 동일
함께배틀: 함께플레이와 동일
(단, 중간포인트에 들어간 파워업아이템에 한해서는 함께플레이에서도 슈퍼버섯이 들어간 파워업 아이템이 적용)
파워업, 대미지 중 딜레이
파워업을 하거나 대미지를 입으면 플레이어에게 딜레이가 생깁니다
이때 기기 하나로 하는지와 기기 여러개로 하는지에 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기기 하나로 플레이할 때 누군가 파워업을 하거나 대미지를 입으면 해당 플레이어 외에 코스에 존재하는 모든 것이 잠시 멈춥니다
반면 기기 여러개로 플레이할 때 누군가 파워업을 하거나 대미지를 입으면 해당 플레이어에게만 딜레이가 생기며 코스에 존재하는 다른 것은 딜레이없이 그대로 움직입니다
싱글플레이: 코스에 등장하는 모든 것이 잠시 멈춘다
함께플레이: 싱글플레이와 동일
함께클리어: 파워업을 하거나 대미지를 입은 플레이어만 딜레이
함께배틀: 함께클리어와 동일
문이나 토관등을 통해 이동할 때
문이나 토관을 이동할 때 함께플레이는 특정 플레이어 하나가 문이나 토관이나 워프박스에 들어가면 조금 시간이 지나고 모든 플레이어들이 동일한 문, 토관, 워프박스로 이동하게 됩니다
특정 플레이어가 문, 토관, 워프박스에 들어간 이후 특정 플레이어가 들어간 문, 토관, 워프박스가 아닌 다른 문, 토관이 아닌 다른 것에는 들어갈 수 없습니다
기기 여러개로 하는 멀티플레이에서는 각각의 플레이어들이 독립적으로 문과 토관이나 워프박스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싱글플레이: 해당사항 없음
함께플레이: 한 플레이어가 문이나 토관을 이동하면 다른 플레이어도 같이 따라감
함께클리어: 플레이어들이 문, 토관을 이동하는 것이 서로 독립적
함께배틀: 함께클리어와 동일
문, 토관 등에서 나왔을 때의 코스에 설치된 파츠들의 움직임
문이나 토관에서 나왔을 때 파츠들이 움직이기 시작되는 타이밍이 모드별로 조금 다릅니다
혼자서 플레이할 때에는 플레이어가 완전히 나오고 난 이후 파츠들이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기기 하나로 여럿이서 플레이할 때에는 첫번째 플레이어가 완전히 나오고 난 이후 파츠들이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한편 기기 여러개로 플레이할 때에는 화면에 보이기 시작하자마자 코스에 설치된 파츠들이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혼자서 플레이하는 것을 기준으로 빨리 움직이게 만들기 위해서 레일에 매달린 블록을 토관에 설치하거나,
옆으로 나오는 토관의 위쪽칸에 가로로 된 점프대를 설치하면 함께배틀이나 함께클리어에서는 진행이 불가능해지는 경우들이 존재합니다
싱글플레이: 문이나 토관에서 완전히 나오고 난 이후 설치된 파츠들이 움직임
함께플레이: 첫번째 플레이어가 문이나 토관에서 완전히 나오고 난 이후 설치된 파츠들이 움직임
함께클리어: 화면이 보이기 시작한 직후부터 설치된 파츠들이 움직임
함께배틀: 화면이 보이기 시작한 직후부터 설치된 파츠들이 움직임
문, 토관 등에서 나왔을 때의 쓰러진 적 파츠들의 재생성
쓰러진 적파츠는 재생성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게임 모드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기기 하나로 플레이할 때에는 문, 토관, 워프박스를 통과한 다음에는 쓰러진 적들이 재생성됩니다
하지만 기기 어러대로 플레이할 때에는 달라집니다
문이나 워프박스를 통과한 중에는 쓰러진 파츠가 재생성되지 않습니다
모든 플레이어가 같은 구역으로 이동한 다른 구역으로 넘어와야 넘어온 구역의 적 파츠들이 다시 재생성됩니다
싱글플레이: 항상 재생성
함께플레이: 항상 재생성
함께클리어: 모든 플레이어가 같은 구역에 있을 때 토관에 나올 때만 재생성, 문이나 워프박스를 이동할 때는 재생성 안됨
함께배틀: 함께클리어와 동일
죽고 다시 시작하는 방식
죽은 상태에서 다시 시작하는 방식이 조금씩 다릅니다
기본적으로 시작지점 혹은 중간포인트에서 다시 시작합니다
다만 함께플레이에서는 일부 플레이어가 죽으면 생존한 플레이어 주위로 죽은 플레이어가 버블상태로 주위를 떠다니게 됩니다
생존한 플레이어가 버블을 건드리면 죽은 플레이어가 부활합니다
함께클리어에서는 생존한 다른 플레이어가 있는 위치에서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멀티플레이들에서는 죽고 다시 시작할 때 잠깐의 무적시간이 존재합니다
싱글플레이: 시작지점에서 다시 시작, 중간포인트를 건드린 경우 중간포인트에서 다시 시작
함께플레이: 살아있는 플레이어 근처에서 버블상태로 시작, 모든 플레이어가 죽었을 때 마지막으로 건드린 중간포인트에서 다시 시작
함께클리어: 시작지점에서 다시 시작하거나, 마지막으로 건드린 중간포인트에서 다시 시작하거나 특정 플레이어 옆에서 다시 시작
함께배틀: 시작지점에서 다시 시작, 중간포인트를 건드린 경우 마지막으로 건드린 중간포인트에서 다시 시작
블록에서 파워업 아이템이 나올 때
블록에서 파워업 아이템이 튀어나오는 방식이 조금씩 다릅니다
싱글플레이에서는 그냥 한개가 나오면 끝납니다
하지만 멀티플레이에서는 좀 복잡합니다
함께플레이에서는 블록을 두드렸을 때 플레이어 수만큼 동시에 대각선으로 튀어나옵니다
함께클리어와 함께배틀에서는 블록을 두드렸을 때 한번 튀어나옵니다
그리고 다른 플레이어가 두드리면 한번 더 튀어나옵니다
이때 블록에서 나온 파워업아이템을 획득한 플레이어는 두드렸던 블록을 다시 두드려도 파워업아이템이 나오지 않습니다
이것을 활용해서 함께플레이와 함께클리어, 함께배틀을 구분하는 장치를 만들 수는 있습니다
다만 함정이 있다면 구분하는 장치는 만들 수는 있지만 그닥 활용도가 있지는 않습니다
함께플레이와 함께클리어를 구분해놓은 코스를 만들 바에는 차라리 별개의 코스 두개를 만드는 것이 더 좋습니다
싱글플레이, 함께플레이, 함께클리어를 전부 구분하게 되면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이 사실상 1/3토막이 나는데 그럴바에는 그냥 별개의 코스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싱글플레이: 한개가 원래 방식으로 튀어나옴
함께플레이: 플레이어 수만큼 동시에 밖으로 튀어나옴
함께클리어: 한개가 원래 방식으로 튀어나옴, 살아있는 플레이어 수만큼 두드려짐, 플레이어가 죽으면 죽은 플레이어가 건드린 블록들은 초기화
함께배틀: 함께클리어와 동일
파츠 클리어 조건 골대 활성화
함께배틀에서 파츠 클리어 조건을 충족해서 골대가 활성화되는 방식이 다른 모드들과 다릅니다
다른 모드들에서는 조건을 달성하면 모든 플레이어에게 골대가 활성화됩니다
하지만 함께배틀은 조건을 충족시킨 플레이어 1명에게만 골대가 활성화됩니다
골대가 활성화된 플레이어에게는 클리어 조건을 가지고 있는 표시가 뜹니다
밟거나 몇몇 방법으로 경직을 주었을 때 클리어 조건을 뺏을 수 있습니다
싱글플레이: 조건 달성시 골대 활성화
함께플레이: 조건 달성시 모든 플레이어 골대 활성화
함께클리어: 조건 달성시 모든 플레이어 골대 활성화
함께배틀: 조건 달성시 마지막으로 조건을 충족한 플레이어만 골대 활성화, 코스 장치로 조건이 달성될 경우 클리어 조건이 버블 상태로 둥둥 떠다님, 다른 플레이어가 파츠 클리어 조건을 뺏을 수 있음
획득한 핑크코인, 파츠 클리어조건 공개
핑크코인과 파츠 클리어조건을 공개하는 것도 함께배틀만 다릅니다
다른 모드들에서는 획득한 핑크코인의 수와 클리어조건의 진행도를 공개합니다
하지만 함께배틀에서는 획득한 핑크코인을 전부 획득하거나 파츠 클리어조건을 충족시키기 전까지는 얼마나 획득했고 얼마나 진행되었는지를 공개하지 않습니다
싱글플레이: 공개
함께플레이: 공개
함께클리어: 공개
함께배틀: 핑크코인을 전부 획득하거나 클리어조건이 완전히 충족되기 전까지 비공개
중간포인트 건드리기
함께플레이에서 중간포인트를 건드릴 수 있는 것이 다른 모드들과 다릅니다
다른 상태들에서는 모든 플레이어는 중간포인트를 건드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함께플레이에서는 처음 한명이 중간포인트를 건드리고 나면 다른 플레이어는 중간포인트를 건드리지 못하게 됩니다
애초에 같이 다니는 구조라서 다른 플레이어가 중간포인트를 건드릴 수 있다고 해도 그렇게 크게 의미가 있지 않긴 합니다
다만 파워업아이템도 처음 건드린 플레이어 한명만 획득할 수 있습니다
싱글플레이: 건드릴 수 있음
함께플레이: 처음 건드린 플레이어만 건드릴 수 있음, 중간포인트에 있는 파워업 아이템도 처음 건드린 플레이어만 획득
함께클리어: 모두 건드릴 수 있음
함께배틀: 모두 건드릴 수 있음
스크롤의 이동
함께플레이에서는 오토스크롤이 아니라면 스크롤이 플레이어들의 평균에 맞춰지게 됩니다
누군가가 옆으로 이동한다면 강제로 옆으로 이동하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함께플레이에서 특정 플레이어가 움직였을 때 다른 플레이어가 더 이상 이동할 수 업는 경우라면 이동할 수 없는 플레이어가 압사를 당할 수 있습니다
다른 모드들은 개별 플레이어별로 화면이 맞춰집니다
싱글플레이: 플레이어에게 맞춰짐
함께플레이: 플레이어들의 평균 위치에 맞춰짐
함께클리어: 플레이어별 개별 화면 맞춰짐
함께배틀: 플레이어별 개별 화면 맞춰짐
중간포인트에서 시작할 때 남은 제한시간
중간포인트에서 시작할 때 남은 제한시간이 조금씩 다릅니다
기기 하나로 플레이할 때에는 제한시간이 완전히 리셋된 상태로 다시 시작합니다
함께플레이에서는 모든 플레이어가 죽은 상태일때 중간포인트에서 다시 시작합니다
하지만 기기 여러대로 플레이할 때에는 죽고 부활하는 동안에도 제한시간이 계속 흐릅니다
추가로 함께클리어에서는 시간초과가 되면 모든 플레이어가 코스 시작지점에서 다시 시작하게 됩니다
싱글플레이: 완전히 리셋
함께플레이: 완전히 리셋
함께클리어: 잔여 시간만큼에서 다시 시작
함께배틀: 잔여 시간만큼에서 다시 시작
처음부터 다시 시작, 모두 함께 다시 시작할 때 제한시간
함께배틀에서 모두 함께 다시시작할 때 제한시간이 다른 모드들과 조금 다릅니다
함께배틀에서는 모두 함께 다시시작하면 제한시간이 모든 플레이어가 모두 함께 다시시작할까요를 누른 시점의 시간부터 다시 시작합니다
함께배틀에서는 제한시간내로 아무도 코스를 클리어하지 못하면 무승부처리가 되면서 게임이 종료됩니다
싱글플레이: 리셋
함께플레이: 리셋
함께클리어: 리셋
함께배틀: 잔여시간만큼에서 다시 시작
떨어지는 리프트, 용암리프트, 스네이크블록의 재생성
싱글플레이와 함께플레이에서는 떨어지는 리프트, 용암리프트, 스네이크블록을 밟아서 작동시켰을 때 사라진 이후 스크롤에서 멀어졌다가 다시 다가오면 로딩되어있습니다
아니면 문이나 토관을 들어갔다 나와도 다시 로딩되어있습니다
함께클리어와 함께배틀에서는 떨어지는 리프트, 용암리픝, 스네이크블록이 사라진 이후 시간이 지나면 알아서 재생성됩니다
싱글플레이: 사라진 이후 해당 파츠가 처음 있던 위치에서 벗어난 이후 재등장
함께플레이: 싱글플레이와 동일
함께클리어: 사라진 이후 자동으로 재생성
함께배틀: 함께클리어와 동일
플레이어가 죽을 때 레일에 매달린 떨어지는 리프트, 용암리프트의 변화
레일에 매달린 떨어지는 리프트, 레일에 매달린 용암리프트는 플레이어가 밟으면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싱글플레이에서는 그냥 죽으면 끝이기 때문에 의미가 없는 내용입니다
함께클리어에서도 같이 다니기 때문에 큰 의미가 없습니다
기기 여러개로 플레이할 때에는 떨어지는 리프트나 용암리프트를 밟은 플레이어가 죽으면 해당 플레이어가 밟아서 움직이기 시작한 떨어지는 리프트나 용암리프트가 레일에서 이탈해서 수직으로 추락합니다
이것을 활용해서 함께배틀에서 특정 플레이어가 죽는 것을 감지하는 장치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함께배틀: 밟은 플레이어가 죽는 순간 레일에서 이탈하면서 수직으로 떨어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