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배경별 꼬마리오 상태의 차이점 [슈퍼 마리오 메이커 2 가이드]
-블록과 관련없는 파츠에 대해서는 웅크릴 때와 웅크리지 않을 때의 차이가 있다
-마리오1, 마리오3 배경은 꼬마리오 상태에서 블록파츠에 닿을 때 웅크릴 때와 웅크리지 않을 때 차이가 없다
서론
마리오1, 마리오3 배경의 경우 블록계열 파츠에 대한 판정이 플레이어가 웅크리든 웅크리지 않든 차이가 없습니다
Wii U시절 슈퍼 마리오 메이커에의 마리오1, 마리오3 배경에서는 꼬마리오상태일 때 웅크리는 조작 자체가 없었습니다
원작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와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3에서 꼬마리오 상태일 때는 웅크리기 자체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슈퍼 마리오 메이커 2로 넘어오면서 마리오, 마리오3 배경에서도 웅크리는 조작이 생겼습니다
아무래도 이러한 이유 때문에 차이가 조금 복잡해진 것으로 보입니다
후속작이 나오면 어떻게 바뀔지 모르겠습니다
슈퍼마리오상태에서는 Wii U 슈마메에서도 웅크리기가 있었기 때문에 차이가 없습니다
웅크릴 때와 웅크리지 않을 때의 차이
마리오1 배경과 마리오3 배경의 꼬마리오 상태에서는 웅크리든 웅크리지 않든 블록계열 파츠에 대해서는 차이가 없습니다
조금 더 엄밀하게 따지자면 다른 배경에서 꼬마리오 상태일 때 웅크린 것과 마리오1 배경과 마리오3 배경의 꼬마리오의 블록에 대한 판정이 동일합니다
땅, 블록과 같은 파츠들
블랙뻐끔
POW블록, 킬러대포
등의 파츠가 있을 것입니다
다른 적파츠에 대해서는 웅크리는 것이 피격판정의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웅크릴 때와 웅크리지 않을 때의 차이가 생기는 경우
블록이 아닌 파츠에 대해서는 모든 게임배경에서 웅크릴 때와 웅크리지 않을 때의 차이가 있습니다
마리오1, 마리오3 배경의 꼬마리오상태에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블록이 아닌 파츠에 대해서는 모든 배경에서 웅크리지 않을 때의 판정의 크기가 각각 동일하며 웅크릴 때의 판정의 크기가 각각 동일합니다
버퍼 낮은 점프를 할 때
아래 영상과 같은 상황이 버퍼 낮은 점프를 요구하는 코스에서 자주 나타납니다
이때 상승하는 높이는 게임 배경별로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키차이는 있어서 아래 영상과 같은 상황에서 마리오1, 마리오3 배경은 웅크리든 웅크리지 않든 상관없는데 다른 배경에서는 무조건 웅크려야 됩니다
웅크리지 못하는 상황에서 게임 배경별로 볼 수 있는 차이
판정의 차이가 있어서 웅크리지 못하는 상황에서 차이가 크게 보입니다
시소 위로 땅이 있을 때
마리오 월드 배경이나 뉴슈마U 배경의 함께배틀 전용 코스들에서 아래와 같은 형태의 땅이 가끔씩 등장합니다
마리오 월드 배경이나 뉴슈마U 배경에서는 웅크려서 점프하면서 지나가야 되는데 마리오1 배경과 마리오3 배경에서는 해당 상황에서 그냥 달려도 지나가집니다
반벽과 일방통행벽이 닿아있는 상황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차이가 조금 생깁니다
반벽지형과 유사한 지형과 일방통행벽 위에 있는 하잉바등껍질이나 가시돌이등껍질을 착용할 때 마리오1 마리오3 꼬마리오는 착용할 수 있고 다른 배경에서는 착용할 수 없습니다
일방통행벽과 반벽 형태의 땅이 붙어있는 상황에서 반벽 위로 블록이 아닌 파츠가 돌아닐 때 마리오1, 마리오3 배경의 꼬마리오상태에서는 일반 점프를 하면 닿고 다른 배경들에서는 닿지 않습니다
마리오1 배경, 마리오3 배경에서도 웅크려점프를 하면 닿지 않습니다
참고로 슈퍼마리오상태에서는 웅크려서 점프하면 일방통행벽이 없는 3D월드 배경을 제외하면 모든 배경에서 닿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