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배경별 이동 능력 변화 [슈퍼 마리오 메이커 2 가이드]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파츠들은 물속, 하늘 밤, 비행선 밤 배경에서 움직임이 동일하다
서론
일부 밤배경에서는 파츠들이 물속과 비슷하게 움직이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하늘 밤, 비행선 밤 배경에서는 거의 대부분의 파츠들이 물속과 비슷하게 움직입니다
그리고 지상 밤 배경에서는 일부 파츠들이 물속과 비슷하게 움직입니다
그리고 이동속력과 관련해서도 작성하려고 합니다
단순히 주관적으로 빠르다 느리다만 작성하면 체감이 어려울 것이므로 어느 정도의 속력으로 이동하는지도 적어놓았습니다
이동 속력의 숫자는 적당히 보고 넘기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겹치는 것들이 있다 보니 별개의 글로 작성하려고 합니다
하늘 밤, 비행선 밤 배경과 물속 배경의 차이점
거의 대부분의 파츠들은 물속, 하늘 밤, 비행선 밤 배경에서는 동일하게 움직입니다
몇몇 예외가 있습니다
가시돌이는 물속에서는 동그랗게 감싼 상태로 계속 존재하지만 하늘 밤, 비행선 밤 배경에서는 천천히 옆으로 움직입니다
와르르등껍질은 물속 배경에서는 아래에서 위로 뜨지만 하늘 밤, 비행선 밤 배경에서는 천천히 아래로 내려갑니다
가시기둥은 물속 배경에서는 천천히 움직이지만 하늘 밤, 비행선 밤 배경에서는 다른 배경들과 동일하게 움직입니다
태양/달은 물속 배경에서는 천천히 움직이지만 하늘 밤, 비행선 밤 배경에서는 다른 배경들과 동일하게 움직입니다
물속에서는 일반적인 상황에서 뽀꾸뽀꾸, 징오징오, 피시본을 밟을 수 없지만 하늘 밤, 비행선 밤 배경에서는 밟을 수 있습니다
고드름은 물속에서는 천천히 떨어지지만 하늘 밤, 비행선 밤 배경에서는 다른 배경들과 동일한 속력으로 떨어집니다
하늘 밤, 비행선 밤 배경에서 플레이어가 던지거나 밀친 등껍질은 다른 배경들과 동일한 속력으로 움직입니다
하늘 밤, 비행선 밤 배경에서 외부 요인에 의해서 움직이는 등껍질은 물속 배경과 동일한 속력으로 움직입니다
플레이어가 덩굴을 잡고 올라가거나 내려갈 때 하늘 밤 배경에서는 다른 배경과 차이가 없지만 물속에서는 이동속력이 느려집니다
하늘 밤 배경의 공중 이동 능력
하늘 밤 배경에서는 공중 이동 능력에 큰 변화가 생깁니다
우선 기본 점프 높이가 높아집니다
최대 점프 높이도 5칸에서 6칸으로 늘어납니다
적을 밟으면서 점프하는 것의 높이도 5칸에서 6칸으로 늘어납니다
와르르등껍질에 탑승하거나 신발굼바에 탑승했을 때 통통 튀는 높이도 높아집니다
원래는 0.5칸 만큼을 상승하지만 하늘 밤 배경에서는 1.5칸만큼 상승합니다
음표블록을 밟거나 점프대를 밟은 상태에서 점프버튼을 누르지 않았을 때 상승하는 높이는 높아집니다
음표블록을 밟거나 점프대를 밟은 상태에서 점프버튼을 눌렀을 때 상승하는 높이는 오히려 낮아집니다
스핀점프를 할 때의 높이는 버튼을 누르는 세기에 따라서 2.5~3칸 만큼 상승합니다
버튼을 누르는 세기에 따른 차이가 많이 없습니다
회오리에 의해서 상승하는 높이도 하늘 밤 배경에서는 높아집니다
9칸에서 12칸으로 높아집니다
하늘 밤 배경에서는 벌룬마리오의 움직임이 더 빨라집니다
하늘 밤 배경에서는 프로펠러마리오의 상승높이가 더 높아집니다
플레이어 캐릭터의 이동속력 변화
일반적인 배경에서 플레이어가 걸어다닐 때에는 옆으로 1프레임(1/60초)당 0.09375(=3/32)칸씩 이동합니다
일반적인 배경에서 플레이어가 달릴 때에는 옆으로 1프레임당 0.1875(=3/16)칸씩 이동합니다
한편 하늘 밤 배경에서는 공중에서 플레이어가 특수한 장치 없이 최대속력으로 이동할 때 옆으로 1프레임당 0.09375(=3/32)칸씩 이동합니다
물속에서의 플레이어의 이동속력은 조금 애매합니다
물속에서 옆으로 움직이는 플레이어는 1프레임당 0.0703125(=9/128)칸 정도씩 움직이는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적인 배경에서 플레이어가 자유낙하를 할 때에는 아래로 1프레임당 0.25칸씩 떨어집니다
하지만 하늘 밤 배경에서는 자유낙하할 때 아래로 1프레임당 0.125(=1/8)칸씩 떨어집니다
일반적인 배경에서 플레이어가 엉덩이찍기를 할 때에는 아래로 1프레임당 0.5칸씩 떨어집니다
그리고 하늘 밤 배경에서 엉덩이찍기를 할 때에는 아래로 1프레임당 0.25칸씩 떨어집니다
물속 배경에서 플레이어가 그냥 내려갈 때에는 1프레임당 0.09375(3/32)칸씩 아래로 내려갑니다
대다수의 파츠들의 이동속력 변화
물속에서는 기본적으로 다른 파츠들의 움직임도 많이 느려집니다
일반적인 배경에서는 상당수의 적파츠들은 옆으로 1프레임당 0.03125(=1/32)칸씩 움직입니다
일반적인 배경에서는 상당수의 옆으로 움직이는 파워업아이템들, 킬러는 옆으로 1프레임당 0.0625(=1/16)칸씩 움직입니다
이때 대다수의 파츠들은 물속, 하늘 밤, 비행선 밤 배경에서는 일반적인 배경에 비해서 가로 이동속력이 기존의 1/2배가 되면서 더 느려집니다
상당수의 적파츠들은 1프레임당 0.015625(=1/64)칸씩, 파워업아이템이나 킬러는 1프레임당 0.03125(=1/32)칸씩 움직입니다
세로 이동속력은 가로 이동속력에 비해서 굉장히 느려집니다
일반적인 배경이라면 자유낙하할 때 1프레임당 0.25칸씩 떨어집니다
하지만 물속, 하늘 밤, 비행선 밤 배경에서 대부분의 파츠들은 자유낙하할 때 1프레임당 0.0625(=1/16)칸씩 떨어집니다
일반적인 배경에 비해서 낙하속력이 1/4배가 되면서 더 느려집니다
그외에 적파츠들이 음표블록, 점프대를 밟고 상승하는 높이가 굉장히 높아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