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모 M/V 모음
아마 90년대~2000년대 초반 가요계에서 가장 잘 나갔던 남자 발라드 가수는 단연 조성모였을겁니다.
그도 그럴것이 1,2,3집을 모두 밀리언셀러를 찍었는데다 특히 2집과 3집은 각각 200만장을 넘겼는데, 그 해 최고 앨범 판매 기록이었죠.
거기에 이런저런 예능 프로에도 출연하고 노래도 좋아서 당시 1세대 아이돌의 힘이 엄청났음에도 독보적인 영역을 제대로 구축했습니다. 요즘으로 치면 음원 나올때마다 줄세우기 하는 그런 느낌이랄까요.
하지만 조성모에게 행운이자 가장 큰 불행이었다면 소속사 대표가 그 악명높은 김광수라는 거였습니다.
김광수는 예나 지금이나 기획력은 좋지만 가수들에 대한 대우가 개차반으로 유명한데, 그 때는 더 지독했죠. 조성모를 너무 험하게 굴리다보니 3집 이후에는 목 자체가 속된 말로 맛이 간데다 소속사 분쟁까지 겹쳐 시간을 허비하는 바람에 그 이후로는 전성기의 인기를 회복하지 못했습니다. 물론 그 중간에 군 문제도 좀 시끄럽긴 했습니다만.... 그래도 나름 5,6집까지는 히트곡을 만들어내기도 했습니다.
제가 전성기 조성모를 나름 좋아했던 건 노래가 좋기도 했지만 뮤직비디오의 힘이 컸습니다. 특히나 당시는 M.net, KMTV, MTV 코리아 같은 케이블 음악 전문채널들이 본격적으로 방송을 시작하면서 뮤직비디오를 더 자주 접할수 있게 됐는데, 조성모의 뮤비는 그야말로 영화에 음악을 끼얹었다고 하는게 맞았을 겁니다. 소위 '블록버스터 뮤직비디오' 라고 했는데 당시 한편 만들때마다 수억의 제작비가 투자되었고 무려 당대의 인기 배우들이 투입되었습니다. 그럼 앨범 별로 하나씩 살펴 보겠습니다.
1집
1) To Heaven
https://youtu.be/cYSKoLOFGvQ

- 첫 뮤비부터가 범상치 않은데, 무려 이병헌/김하늘/허준호가 주연으로 나왔습니다. 그리고 이때부터 결말이 비극인것도 특징이죠. 이건 조성모 뮤비들이 대체로 다 그런 편입니다....
2) 불멸의 사랑
https://youtu.be/fk1I0-EJ29Y

https://youtu.be/TKqrjLRvc8A

- 저번에 이어 이병헌이 또 주연으로 나왔고, 상대 역으로 김승우, 황수정(이 당시는 정말 잘나갔습니다....)가 나왔습니다. 당시만 해도 한국인들에게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떨어지는 삿포로에서 로케이션을 진행했죠. 겨울 삿포로 시내를 달리는 전차가 참 인상적인 배경이네요.
그리고 이 뮤비가 특이한게 있는데 무려 1곡을 갖고 2편의 뮤비를 만들었다는 겁니다. 심지어 이 2개를 이어서 만든 감독판 13분짜리 영상도 있고요. 타이틀도 아닌 후속곡이 이러는 거 자체가 전무후무한 일이긴 한데, 아무튼 뮤비 덕분에 조성모는 제대로 인기를 얻게 됩니다.
2집
1) 슬픈 영혼식(For your Soul)
https://youtu.be/-Y5vKMq4KC0

- 조성모가 본격적으로 히트를 친 2집의 타이틀곡 뮤비입니다. 2집부터는 조성모가 직접 뮤비에 출연했는데, 같이 나온 주연배우들이 신현준, 최지우, 정준호입니다. 이번에도 해외 로케이션 뮤비였는데, 홍콩이라 그런지 느와르 느낌이 많이 납니다. 대놓고 영웅본색과 비슷한 느낌을 주려고 한거 같은데 저 당시에는 참 흥미진진하게 봤던 기억이 나네요.
2.5집 - 가시나무
https://youtu.be/POu_1kHWNC8

- 이 앨범은 리메이크 앨범입니다. 이영애와 김석훈이 주연으로 나왔는데 불멸의 사랑과 같이 일본 홋카이도를 배경으로 했습니다. 단 이떄는 삿포로가 아니라 오타루가 배경이었죠. 아마 오타루 여행 가신 분들이라면 어딘지 대충 아실 곳들이 많이 나옵니다ㅎㅎ
이영애가 야쿠자의 여인으로 나와서 좀 말이 있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그때나 지금이나 참 매력있네요.
3집 - 아시나요
https://youtu.be/niiZThi8Eog

- 조성모의 최전성기라 할 수 있는 3집 앨범의 타이틀곡 '아시나요' 뮤비입니다. 뮤비 한편 길이가 10분 가까이되는데, 이번에는 베트남 전쟁을 배경으로 해서 아예 스케일이 남다릅니다. 당시에 백마부대에 대한 다소 왜곡된 묘사가 있었다는 전우회의 항의 때문에 고소까지 겪었던 뮤비이기도 했는데, 여기서도 조성모가 주연으로 나오고 정준호, 허준호, 신민아가 출연했습니다.
4집 - 잘가요 내사랑
https://youtu.be/-L-TrdO2auE

- 조성모가 김광수 소속사에서 낸 마지막 앨범입니다. 당시에 소속사와의 계약 만료를 앞두고 있던 상태라 프로모션도 제대로 되지 않았고 이래저래 악재가 많았던 탓에 저번 2번의 앨범에 비해 판매량이 90만장대로 반토막 납니다(그런데도 그해 전체 4위 판매량...).
뮤비도 이전에 비해서는 좀 김빠진(?) 느낌이었는데, 그래도 미국 로케이션에 배용준, 이나영이 주연으로 나왔습니다.
5집 - 피아노
https://youtu.be/hiTFmvKYJ0Y

- 이 앨범부터 창법이 확 변해서 호불호가 상당히 갈립니다. 그래서 좀 시끄럽긴 했는데 그래도 40만장 가까운 판매를 올렸습니다.(2002~2003년 당시에는 음반에서 음원으로 넘어가던 시절이라 앨범 판매량이 이전에 비해 확 줄었죠)
뮤비 자체는 예전같은 블록버스터는 아닌데, 그래서 오히려 보기 편하고 담백한 맛은 있습니다. 조성모 본인과 배우 한지민이 주연으로 나왔죠.
6집 - Mr. Flower
https://youtu.be/3KhyMJzjPQE

- 조성모가 마지막으로 낸 블록버스터 뮤비입니다. 소지섭과 김정은이 주연으로 나왔는데, 당시 음반/음원 성적은 조금 아쉬운 감이 있었지만 그래도 이 노래가 조성모의 마지막 히트곡이라고 보면 될 겁니다. 이 뮤비도 참 재밌게 봤습니다. 참고로 이 앨범 직후 조성모는 군입대로 활동을 잠정 중단하게 되는데, 그래서인지 그 이후에 낸 앨범들은 안타깝게도 사람들의 기억속에 잘 남아있지 않습니다.
말도 안되는 혹사를 겪는 바람에 전성기가 5년도 안됐지만, 그동안 결코 작지 않은 족적을 남긴 대단한 가수였습니다. 한번씩 그 노래들을 듣다보면 예전 생각도 나고 좋네요ㅎㅎ(너무 아재같은가요ㅋㅋㅠㅠ) 재밌게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별개로 노래도 따로 들어보시기를 권해 드리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