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중 40%가 통일 찬성 안한다고?
애초에 질문이 틀렸어.. 북한과 대결모드를 원하냐 화해 모드를 원하냐로 물어봐야지. 지금처럼 북한과 아무 대화도 안하고 교류도 안하는 삶을 원하냐, 아니면 문화예술인들이 서로 교류도 하고 대화도 하는걸 원하냐. 이렇게 물어야지.
만약 이걸로 물어보잖아? 분명 지금 10대도 북한과 대화하자고 할거다. 왜? 나도 10대 때 그랬으니까. 2018년에 평창올림픽, 판문점 회담, 문통의 평양 방문 및 남측 가수 공연 때. 그 때 19살이었던 나와 내 친구들은 남북한 화해 모드 좋아했거든.
레드밸벳이 평양 가서 공연하고, 올림픽 때 북한 선수들이 평창 와서 경기하고 그런거. 좋아했다고. 좋아한다고. 당장 실현 가능성 1도 없는 통일 물어보지 말고 저걸 물어봐야지.
아니 당장 통일 필요하냐?라고 물으면 당연히 아니라고 하지. 특히 어릴수록. 당장 내 세금 늘어나고 내 군생활 빡세지는건데( 통일되면 최전방이 개마고원이 될테니... )
그게 아니라 남북한 화해 모드가 필요하냐. 남한과 북한이 서로 교류하고, 관광지에 사람도 보내는게 필요하냐. 이렇게 물어야지. 당장 평양, 개성, 금강산 관광 풀어주면 갈거냐 물어보면 꽤 많은 사람이 간다고 할걸?
뭐 우리 언론에 많은 걸 바라는 것 자체가 모순입니다만. 질문을 똑바로 하던가, 해설을 똑바로 해달라고요. 요즘 애들을 뭘로 보는거야 대체.
cmt ale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