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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팁/가이드

쿵쿵 [슈퍼 마리오 메이커 2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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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쿵쿵은 이동할 방향에 플레이어가 접근하면 돌진한다

-아래로 돌진하거나 왼쪽으로 돌진하거나 오른쪽으로 돌진한다

-대부분의 게임배경의 쿵쿵은 밟을 수 없다, 하지만 3D월드 배경의 쿵쿵은 밟을 수 있다

 

쿵쿵

쿵쿵은 돌덩이의 형태를 한 적입니다

 

Thwomp_NSMBU.png

WiiU 슈마메에 비해서 다양한 요소가 추가된 파츠입니다

 

 

쿵쿵의 기본 특성

쿵쿵이 돌진하는 방향은 아래, 왼쪽, 오른쪽 3 방향이 있습니다

아래로 떨어지는 쿵쿵은 플레이어가 접근하면 아래로 강하게 내려찍습니다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돌진하는 쿵쿵은 플레이어가 접근하면 옆으로 돌진합니다

보통 돌진하려는 범위에 접근하기 전에 쿵쿵이 돌진하려는 방향으로 곁눈질을 합니다
곁눈질을 하는 상황에서 범위내로 더 접근하면 그때 돌진합니다

 

 

 

 

쿵쿵이 반응하는 범위

아래로 돌진하는 쿵쿵은 플레이어의 몸의 중심과 쿵쿵의 옆면이 1칸 이내인 상황이면서 플레이어의 발바닥과 쿵쿵의 바닥이 15칸 이내인 상황일 때 움직입니다

 

 

옆으로 돌진하는 쿵쿵은 플레이어의 발바닥이나 머리끝이 쿵쿵의 위쪽이나 아래쪽과 1칸 이내인 상황에서 쿵쿵의 옆면과 플레이어의 옆면 사이 간격이 7칸 이내인 상황일 때 움직입니다

 

 

 

 

펄럭쿵쿵의 특성

펄럭쿵쿵은 플레이어의 위치와 상관없이 옆으로 이동하다가 플레이어가 범위에 들어왔을 때 돌진합니다

 

 

 

 

낙하산이 달린 쿵쿵의 특성

쿵쿵에게 낙하산을 달아놓으면 처음에 돌진하는 중에 낙하산이 펴지면서 천천히 돌진하게 됩니다

낙하산이 펼쳐지기 전까지는 빠르게 돌진하다가 낙하산이 펴진 이후에는 이동속력이 느려집니다

 

 

 

 

지상 밤 배경 쿵쿵의 특성

지상 밤 배경에서는 플레이어가 쿵쿵을 등지고 있을 때 쿵쿵이 플레이어를 향해서 접근합니다 
아래 방향 쿵쿵은 옆으로 이동하면서 접근하고 옆방향 쿵쿵은 위나 아래로 이동하면서 접근합니다

지상 밤 배경에서는 쿵쿵이 돌진하는 위치와 플레이어가 완전히 겹쳐야만 돌진합니다

반응하는 폭이 다른 배경에 비해서 많이 좁습니다

 

 

 

 

쿵쿵의 대미지판정

3D월드 배경의 쿵쿵과 다른 배경의 쿵쿵의 피격판정의 차이가 존재합니다 
3D월드 이외의 쿵쿵의 경우 쿵쿵에 닿으면 대미지를 입습니다
쿵쿵의 위쪽을 밟는 것이 가능은 한데 가시지형을 밟을 때 처럼 대미지를 입습니다

스핀점프로 튕기면서 이동은 가능합니다

3D월드 이외의 배경의 쿵쿵은 플레이어에게는 대미지를 입을 수 있는 반벽과 유사합니다

 

 

3D월드 배경에서는 쿵쿵과 닿아도 대미지를 입지 않습니다
머리를 밟은 상태로 이동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대신 쿵쿵에 눌릴 경우 압사를 당할 수 있습니다

사실상 움직이는 블록판정입니다

 

 

 

 

쿵쿵과 다른 파츠들의 상호작용

쿵쿵의 바로 아래에 있는 도넛블록은 자동으로 떨어집니다

 

쿵쿵이 돌진하는 중에 블록이 있으면 블록을 부숩니다

아래로 돌진하는 쿵쿵은 구름블록도 없앱니다

일반 쿵쿵은 블록을 한번 부순 이후 멈춥니다

일반 쿵쿵은 딱딱블록을 부술 수 없습니다

일반 쿵쿵은 ?블록을 두드릴 수 있습니다

 

커다란 쿵쿵은 딱딱블록을 부수면서 돌진합니다

딱딱블록과 유사한 블록들도 전부 부술 수 있습니다

 

낙하산이나 날개는 쿵쿵이 무언가를 부수는 능력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또한 쿵쿵은 다른 적들이나 일부 파츠를 밀어낼 수 있습니다

다른 파츠들에게 쿵쿵은 블록과 유사하게 작용합니다

일부 벽이나 천장을 타는 적들은 쿵쿵에 매달려있을 수 있습니다

 

POW블록이나 P스위치도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3D월드 배경이 아닌 배경들에서 쿵쿵은 플레이어에게는 대미지를 주는 반벽지형처럼 작용하지만 다른 파츠들에게는 블록처럼 작용하다 보니 그로 인한 이상한 현상들이 있습니다

지금 글에서는 따로 다루지는 않겠습니다

 

 

쿵쿵의 떨어지는 시간

뉴슈마U 배경의 쿵쿵은 다른 배경들보다 움직이는데 걸리는 시간이 조금 더 오래 걸립니다

 

빠르게 달리는 중 다른 배경은 플레이어의 머리끝과 일반 크기 쿵쿵의 바닥 사이 거리가 4칸은 있어야 쿵쿵의 아래를 지나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뉴슈마U 배경은 사이 거리가 1칸만 있어도 쿵쿵의 아래를 지나갈 수 있습니다

 

 

 

 

기타 쿵쿵의 특성

간혹 쿵쿵이 다른 파츠에 의해서 다른 곳으로 밀려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은 플레이어에게 돌진한 이후 외부의 영향으로 제대로 복귀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순간적으로 쿵쿵이 밀려날 수는 있습니다

플레이어를 향해 돌진한 이후에 쿵쿵의 이동을 방해하는 요소가 따로 없다면 쿵쿵은 본래 위치로 돌아가려고 합니다

하지만 아래로 돌진하는 쿵쿵은 옆방향으로, 옆으로 돌진하는 쿵쿵은 위나 아래 위치까지 맞추지는 못합니다

 

 

 

아래로 움직이는 쿵쿵은 점프대나 음표블록에 쿵쿵이 닿으면 플레이어가 접근하지 않아도 아래로 낙하합니다

 

하잉바등껍질에 부딪히면 쿵쿵은 그냥 원래 위치로 복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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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그 : 돌멩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