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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팁/가이드

시소(데이터주의) [슈퍼 마리오 메이커 2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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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소는 일반적으로 더 무거운 쪽으로 기울어진다

 

시소

시소는 여러가지 파츠들의 무게의 영향에 따라 기울어지는 파츠입니다

3D월드 배경에서는 시소가 등장하지 않습니다

Seesaw_NSMBU.png

 

 

 

시소의 기본적인 특성

시소를 설치할 때 길이를 3~15칸 사이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시소는 기본적으로 더 무거운 쪽으로 기울어집니다

 

 

 

 

시소에서 떨어진 거리에 따른 영향력

현실의 시소와 마찬가지로 시소의 중심에서 더 가까이 있는 파츠에 비해서 중심에서 멀리 있는 파츠가 같은 무게일 때 더 크게 작용합니다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파츠의 중심과 시소의 중심의 가로거리와 파츠의 고유한 무게를 곱해야 됩니다

초등학교, 중학교 교육과정을 배웠다면 지레의 원리를 떠올리면 되고 고등학교 물리학2를 배웠다면 돌림힘을 떠올리면 됩니다

 

 

그런데 조금 어이없는 것이 있는데 시소 위에 올라간 파츠 위로 여러 파츠가 있을 때 제일 아래 시소와 직접적으로 닿아있는 파츠만 거리에 영향을 줍니다

시소 위에 있는 파츠보다 위에 있는 파츠들은 어느 위치에 있어도 파츠와 시소 사이의 실제 거리가 아닌 시소와 직접 닿아있는 파츠와 시소 사이의 거리만큼 떨어진 취급을 받습니다

애초에 게임이라 현실의 물리학과 동일하지 않습니다

 

 

 

 

파츠들의 무게(스크롤주의)

시소에 영향을 주는 파츠들의 무게는 아래와 같습니다

 

무게가 0.5인 것들: 빈 등껍질들(하잉바, 가시돌이, 와르르,마리오 월드 배경의 엉금엉금이 없는 등껍질), 엉금엉금 알맹이(마리오월드), 쿠파주니어가 던지는 엉금엉금 등껍질

 

 

무게가 1인 것들: 무게가 0.5인 것이 커진 경우(커다란 엉금엉금이 등껍질과 알맹이로 분리된 경우)

 

거의 대부분의 슈퍼버섯을 먹지 않은 적들(바닥과 상호작용하지 않는 적들의 경우 바닥과 상호작용하는 적위에 쌓아올려서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뽀꾸뽀구나 버블처럼 다른 적들위에 쌓이지 않는 적들도 있습니다)

 

 

뽀꾸뽀꾸, 피시본, 김수한무, 킬러, 매그넘킬러(마리오2마리오 상태에서 들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인의 머리 혹은 몸통 1개씩(몸의 개수가 늘어나면 그만큼 선인의 무게도 증가합니다)

 

점보버섯을 제외한 파워업 아이템(바닥이랑 상호작용하지 않는 아이템은 요시가 먹는 것을 이용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상태의 플레이어(단, 등껍질이나 신발은 착용한 것의 무게만큼 늘릴 수 있습니다, 점보마리오도 다른 상태와 무게는 같습니다)

 

코인(땅에 떨어진 코인), 요시의 알, 요시(빨강요시 포함, 빨강요시의 알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신발굼바의 신발(신발과 굼바의 무게가 각각 1입니다)

 

멍멍이 말뚝

 

래리, 이기, 웬디, 레미

 

점프대, P스위치, POW블록

 

 

 

 

무게가 2인 것들: 무게가 1인 것들이 슈퍼버섯을 먹어서 커진 경우

 

꽃충이, 블랙뻐끔, 쿵쿵, 발사대, 킬러대포(길이에 관계 없이 모든 킬러대포가 동일합니다), 점보버섯, 10or30or50코인(땅에 떨어진 경우), 스파이크볼(요시가 먹는 것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부웅부웅, 쿠파주니어, 쿠파, 로이, 모톤, 루드윅

 

무게가 4인 것들: 무게가 2인 것들이 슈퍼버섯을 먹어서 커진 경우

 

 

 

 

시소에 엉덩이찍기를 할 때 / 시소 위에서 아래로 내려가는 경우

이외에 플레이어가 엉덩이찍기 혹은 엉덩이찍기와 비슷한 행동을 하거나 쿵쿵과 같은 파츠가 아래로 강하게 내려찍을 때에는 무게와 관계없이 순간적으로 강하게 내려찍은 쪽으로 기울어집니다

 

시소도 리프트처럼 시소의 아래에서 위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소에 올라간 플레이어의 위쪽에서 단단한 파츠가 아래로 누르면 플레이어가 시소를 뚫고 아래로 내려갑니다

 

 

 

 

 시소의 판정

반벽지형, 땅, 딱딱블록과 겹쳐있는 시소는 플레이어가 밟아도 딱히 반응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리나 가시지형과 겹쳐있는 시소는 플레이어가 밟을 때 약간 움직일 수 있습니다

다리나 가시지형과 겹쳐있는 시소는 엉덩이찍기나 그와 유사한 기술에 크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가시지형과 겹쳐있는 시소를 밟을 때 시소의 가운데 부분은 밟아도 대미지를 입지 않지만 시소의 끝부분을 밟으면 가시지형에 의해서 대미지를 입을 수 있습니다

시소의 가운데부분을 밟고 있는 상태에서 점프하지 않고 시소의 끝부분에 이동하는 것은 대미지를 입지 않습니다

 

어떻게 보면 다리는 반벽지형보다 높이가 미세하게 낮고 가시지형은 땅이나 다른 블록보다 크기가 미세하게 작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시소에서 비탈길 미끄러지기

시소에서 방향을 아래로 한다고 시소에서 미끄러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른 비탈길(경사진 벨트컨베이어 포함)에서 비탈길 미끄러지기를 하는 중 기울어진 시소에 닿으면 시소의 경사를 따라 아래로 내려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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