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덤한 움직임 [슈퍼 마리오 메이커 2 가이드]
-일부 파츠들의 움직임은 겉으로 볼 때 규칙적이지 않고 랜덤해보인다
-하지만 현재 시각이나 외부의 요인이 아닌 오직 플레이어의 움직임과 파츠의 배치, 파츠의 움직임으로만 움직임이 결정된다
-만일 동일 코스에서 완벽하게 동일하게 조작하면 코스의 모든 파츠들이 동일하게 움직인다
랜덤한 움직임
일부 적들(특히 보스)의 움직임이나 일부 파츠들의 움직임은 랜덤한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코스 내부의 파츠 배치 그리고 플레이어의 움직임과 상태에 의해서만 결정됩니다
게임기에 설정된 현재시간이나 게임을 키는데 걸리는 시간과 같은 게임 외적 요인은 랜덤 함수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만일 동일한 코스에서 완벽하게 동일하게 움직인다면 랜덤하게 보이는 파츠들이 동일하게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Wii U의 슈퍼 마리오 메이커에서는 랜덤하게 움직이는 파츠가 있는 동일한 코스에서 동일하게 움직여도 대부분 다른 결과가 나왔습니다
Wii U시절 슈마메식 랜덤이면 실력과 관계없이 랜덤한 확률로 클리어가 가능한 코스를 업로드 할 수 있다는 문제가 생깁니다
그래서 슈마메2에는 오로지 파츠 배치와 플레이어의 움직임 만으로 랜덤한 움직임이 결정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서양 커뮤니티에서는 이것을 RNG(Random Number Generator)라고 부릅니다
지금 글에서는 랜덤한 함수 내지는 랜덤한 움직임이라고 부를 생각입니다
RNG라는 용어가 생소하게 느껴질 사람도 있을 뿐더러 닌텐도에서 직접적으로 설명하면서 사용하는 용어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초보적인 수준에서는 이정도만 알고 있으면 됩니다
아래 설명할 내용은 조금 복잡한 내용입니다
랜덤해보이게 움직이는 파츠들
랜덤한듯하게 보이는 것들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을 것입니다
아래로 떨어지는 코인의 움직임
지상 밤 배경의 개구리수트, 프로펠러버섯, 슈퍼 도토리의 움직임
물속 감바의 움직임
징오징오의 움직임
해머브러스의 움직임
멍멍이의 움직임
가봉의 움직임
끈쭈기의 움직임
마귀의 움직임과 마귀의 마법으로 바뀌는 파츠
쿠파, 쿠파주니어, 부웅부웅, 푸웅푸웅, 쿠파7인조와 같은 보스들의 움직임
김수한무의 움직임
짜자어의 움직임
쿠파피에로의 움직임
카면의 움직임
여러 파츠들의 움직임들이 그냥 보면 랜덤하게 보입니다
랜덤에 영향을 주는 플레이어의 행동
기본적으로 플레이어가 땅에 서있는 상태로 옆으로 움직일 때 랜덤 함수의 값이 변경됩니다
착지하지 않고 공중에서만 움직이는 중인 플레이어의 움직임은 랜덤 함수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신발굼바, 요시, 와르르등껍질과 같은 파츠에 탑승한 중에는 플레이어의 움직임이 랜덤 함수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물속에서 움직이는 중에는 플레이어의 움직임이 랜덤 함수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서있는 상태로 착지할 때는 랜덤 함수에 영향이 생기지만 웅크린 상태로 착지할 때에는 랜덤 함수에 영향이 없습니다
다만 웅크린 상태에서 일어서는 것은 랜덤 함수에 영향을 줍니다
뉴슈마U 배경에서는 그네크레인애 매달리거나 덩굴을 잡은 중 점프하거나 통통동글, 점프대 등에 튕기는 행위가 랜덤 함수에 영향을 줍니다
다른 배경에서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랜덤에 영향을 주는 파츠들
일부 파츠들이 설치되어있을 때 해당 파츠들로 인해 랜덤 값이 변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모든 파츠들이 랜덤 값에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땅과 같은 지형 계열의 파츠들은 랜덤 값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버너, 가시기둥처럼 일부 제자리에서 고정된 상태로 아에 움직이지 않는 파츠들도 이러한 값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일부 움직이지 않는 파츠들 중에서 랜덤값에 영향을 주는 파츠들도 있긴 합니다
거의 대부분의 적파츠와 파워업 아이템들은 로딩된 수만큼 동일하게 랜덤 값에 영향을 줍니다
대체로 투사체를 던지는 적파츠들은 랜덤값에 영향을 주는 정도가 다른 적들과 차이가 있다고 보면 됩니다
기타 랜덤에 영향을 주는 것들
토관을 통과해서 구역을 이동한 직후에는 이전 랜덤 값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열쇠를 획득한 중 이동할 때에도 랜덤 함수가 조금 달라집니다
랜덤한 움직임 응용
이러한 랜덤함수를 응용한 장치들이 간혹 있습니다
열쇠를 획득한 상태로 움직이는 것도 랜덤 함수에 영향을 줍니다
이것을 활용해서 열쇠를 획득하면 안되는 코스를 만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코스를 만들 때에는 몆가지 제한이 생기긴 합니다
우선 실질적인 코스 진행은 메인구역에서만 이루어져야 됩니다
또한 열쇠문을 코스 어딘가에 한쌍 배치해야 됩니다
만일 물속이나 숲 낮, 성 밤 배경을 사용한다면 랜덤 함수 시스템을 응용하기가 더 수월할 것입니다
플레이어의 움직임이 랜덤 함수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기타
랜덤현상과 관련해서 정확한 공식이 어느 정도 알려진 것으로 보이긴 합니다
다만 이 공식이 슈마메2의 후속작이 나올 때에도 적용될지는 모르겠습니다
슈마메1에서 슈마메2로 넘어갈 때 세부적인 시스템들이 많이 변경되었는데 랜덤한 움직임 함수도 변경될 가능성이 큽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참고하면 좋을 것입니다
영어로 되어있는 글입니다
https://docs.google.com/document/d/1F6-Yprp7pdVZKXC8LydAkAQiBIiuhdfp30GFvrBXWf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