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월드 배경의 슈퍼대시 시스템 [슈퍼 마리오 메이커 2 가이드]
-3D월드 배경에서는 연결되어있는 바닥 위를 계속 달리면 슈퍼대시상태가 된다
-슈퍼대시상태에서는 점프의 높이가 높아진다
-슈퍼대시상태에서 이동 방향과 반대방향으로 방향입력을 하면 슈퍼대시상태가 끝난다
3D월드 배경의 슈퍼대시
3D월드 배경은 대시 시스템이 상당히 특이합니다
슈퍼 마리오 3D월드 원작의 슈퍼 대시 시스템을 반영했는데 그래서 조금 이상한 것들도 있습니다
3D월드 배경의 슈퍼대시상태에서는 최대 점프 높이는 6칸입니다
일반적인 움직이면서 점프할 때는 최대 점프 높이는 5칸입니다
참고로 빙글빙글점프의 높이는 6칸입니다
빙글빙글점프와 비교했을 때 슈퍼대시는 달려야 되는 도약거리가 요구되지만 점프 이후 가로 이동 속력이 느려지지 않는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빙글빙글점프는 물건을 들고 할 수 없으나 슈퍼대시상태는 물건을 들어도 상관없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빙글빙글점프와 최대 점프 높이가 같다보니 잘 사용되지 않긴 합니다
슈퍼대시 상태가 되기 위한 조건
지상에서 슈퍼대시 상태가 되는데에는 몇가지 조건들이 있습니다
우선 최대 가속이 되기 전까지는 공중에 점프하지 않고 지상에서만 달려야 됩니다
오르막길 형태인 비탈길 위를 밟거나 벨트컨베이어 위를 밟는 것은 상관 없습니다
달리는 땅에 1칸이라도 간격이 있으면 안됩니다
평지를 기준으로 8.5칸 정도를 달려야 됩니다
정지한 상태에서 움직이려고 할 때 1.2초 정도를 달려야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슈퍼대시 상태가 된 이후로는 공중에 있어도 슈퍼대시상태가 유지됩니다
대시블록을 밟으면 그 즉시 슈퍼대시 상태가 됩니다
슈퍼대시가 끝나는 상황들
슈퍼대시 상태가 진행중일 때에는 점프를 해도 됩니다
이때 공중에서 진행방향과 반대방향으로 방향을 꺾으면 슈퍼대시 상태가 끝납니다
세로 점프대나 뛰용뛰용을 밟거나(버섯트램펄린은 상관없습니다) 착지하고 방향입력을 제대로 하지 않는 경우에는 슈퍼대시상태가 풀립니다
벽을 긁으면서 미끄러져도 슈퍼대시 상태가 끝납니다
슈퍼대시가 유지되는 상황들
의외로 엉덩이찍기를 할 때 엉덩이찍기 상태로 착지만 하지 않으면 슈퍼대시상태가 유지됩니다
물속에서도 땅에 착지만 하지 않으면 헤엄치는 도중에 슈퍼대시상태가 유지됩니다
나무에 매달려 있어도 슈퍼대시는 유지됩니다
나무에서 점프할 때도 슈퍼대시의 영향을 받습니다
흉내킬러를 착용하고 날아다녀도 유지되며 프로펠러박스를 착용하고 날아다녀도 유지됩니다
파이어마리오상태에서 공중에서 불을 쏴도 고양이마리오상태에서 공중에서 할퀴기나 뛰어들기를 해도 빌더마리오상태에서 공중에서 해머휘두르기를 해도 부메랑마리오상태에서 공중에서 부메랑을 던져도 슈퍼대시상태는 유지될 수 있습니다
지상에서는 위 기술들을 사용하면 이동속력이 조금 느려지기 때문에 지상에서 기술을 사용할 때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고양이마리오상태의 할퀴기는 대시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다른 대시버튼을 누르는 것으로는 지상에서도 슈퍼대시를 유지할 수 있긴 합니다
고양이마리오 상태에서 벽을 타는 중에도 슈퍼대시상태가 유지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마리오 상태에서 벽에서 점프할 때에도 슈퍼대시상태의 점프높이가 적용됩니다
멀리뛰기를 하고 벽에 부딪혀서 기절할 때 땅에 착지하지 않고 숲의 수면 위, 버섯트램펄린, 밟을 수 있는 적의 위쪽으로 착지하면 슈퍼대시 상태가 유지될 수 있습니다
단, 위에서 설명한 모든 상황들에서 잠깐이라도 진행방향의 반대방향으로 몸을 돌리면 그때는 슈퍼대시상태가 끝납니다
진행방향과 반대로 방향입력을 해도 몸의 방향이 바뀌지 않으면 슈퍼대시상태가 유지될 수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