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고속열차 AVE 탑승기
출발역인 말라가 마리아 잠브라노 역입니다.
제가 탄 열차는 말라가에서 바르셀로나로 가는 AVE 열차입니다. 스페인도 마드리드로 중앙 집중이 심한지, 고속철도망이 중심부인 마드리드에서 바르셀로나, 발렌시아, 세비야, 말라가 등을 향해 방사형으로 뻗어 있습니다. 그래서 안달루시아-카탈루냐 이동 시 마드리드에서 갈아타거나 그냥 비행기를 타는 경우도 많습니다.
다만 가끔씩 마드리드를 거치지 않고(두단식 승강장의 폐해) 근교만을 스치고 지나가는 경우도 있는데, 말라가에서 출발해 바르셀로나까지 직통으로 가는 경우가 바로 이것입니다
이 기차는 고속열차임에도 말라가를 8:30에 출발해 14:15분 경 바르셀로나에 도착하니, 거의 6시간 가까이 소요됩니다. 그래도 이걸 탄 이유는 첫째는 유럽 저가항공을 못 믿어서고, 둘째는 사전예약하면 요금이 싸기 때문입니다. 1등석 60유로(84000원)면 ktx보다 단가는 싼데 괜찮네요. 사진에서 보시듯이 좌석간격도 이정도면 충분합니다.(2등석 예약했는데 대행사놈들이 1등석 잡은건 안비밀)
참고로 이 열차는 하루에 2번만 있는데, 이걸 못 타면 마드리드에서 갈아타거나 하셔야 합니다. Iyro라고 저가형 고속철이 있긴 한데(무조건 마드리드행) 짐 많은 여행자 입장에서는 AVE가 최고입니다.
맨 끝에 있는 건 아마 세비야행 avant(새마을 비슷)인 것 같고, 다르게 생긴 건 아마 마드리드로 가는거겠죠(renfe S-102인듯)?
제가 탄건 독일 ICE랑 똑같이 생겼던데 (renfe S-103) 과연 독일 지멘스산이랍니다
하여간 이 말라가발 바르셀로나행 열차는 코르도바에서 세비야발 열차와 중련연결을 합니다. 예전에는 16량 + 16량을 해서 다니던데 요즘도 그런지는 모르겠네요
기차 안이라 데이터도 잘 안됨+5분 안에 도착이라 두서없이 썼는데, 어쨌건 여행 잘 마무리하고 한국 돌아가겠습니다!
cmt ale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