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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포인트 [슈퍼 마리오 메이커 2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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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포인트를 건드리고 죽으면 중간포인트에서 다시 시작한다

 

중간포인트

중간포인트는 코스를 플레이하는 플레이어가 죽었을 때 중간포인트에서 시작할 수 있게 해주는 파츠입니다

초창기 몇몇 슈퍼 마리오 게임들에서는 깃발형태의 중간포인트는 없으나 특정 구간을 지나면 자동으로 저장되는 기능이 있었습니다

이후 슈퍼 마리오 월드에서 슈퍼 마리오 월드의 골대를 축소한 듯한 형태의 중간포인트가 등장했습니다

이후 지금과 같이 코스내에서 보이는 깃발 형태의 중간포인트는 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Wii에서 처음 등장했습니다

슈마메의 경우 중간포인트의 형태가 깃발형태로 통일되어있습니다

 

Checkpoint_Flag_SM3DW.png

 

중간포인트 말고 체크포인트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슈퍼 마리오 메이커 2가 아닌 다른 슈퍼 마리오 게임들에서는 체크포인트라고 부르는 것 같기도 합니다

슈퍼 마리오 메이커 2 게임 내에서는 중간포인트라고 부르기 때문에 지금 설명하는 글에서는 중간포인트라는 이름으로 설명할 것입니다

 

 

중간포인트 설치

슈마메2에서는 중간포인트가 꽃혀있는 방향은 4방향으로 정할 수 있습니다

WiiU 슈마메에서는 8방향이었지만 2로 넘어오면서 4방향으로 줄었습니다

중간포인트의 봉부분이 실질적인 중간포인트를 건드릴 수 있는 부분입니다

 

 

 

 

중간포인트의 기본적인 기능

중간포인트를 건드리고 플레이어가 죽으면 중간포인트에서 다시 시작합니다
기본적으로 검정색인데 만일 플레이어가 지나면 플레이어의 아이콘 색깔로 바뀌게 됩니다

마리오는 빨간색, 루이지는 초록색, 키노피오는 파란색, 키노피코는 분홍색으로 깃발이 바뀝니다

 

 

 

 

중간포인트와 클리어체크

중간포인트는 하나의 구역에 1개까지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메인 구역과 서브 구역에 각각 하나씩 설치하면 코스 하나당 최대 2개까지 설치할 수 있습니다

코스 내에 중간포인트가 두개가 있으면 죽기 전 마지막으로 건드린 중간포인트에서 다시 시작합니다

 

코스를 업로드할 때 중간포인트가 있으면 코스를 업로드하는 과정이 복잡해집니다
클리어체크 중 코스의 맨 처음부터 시작해서 죽지 않고 코스를 클리어한 이후 중간포인트에서 시작해서 죽지 않고 다시 한번 코스를 클리어해야됩니다

클리어체크중에는 처음부터 시작하고 도중에 중간포인트를 건드리고 죽으면 무조건 중간포인트가 아닌 시작지점에서 시작합니다 

중간포인트를 총 2개 설치하면 클리어체크를 총 3번 해야 됩니다

 

 

 

 

중간포인트에 들어간 파워업 아이템

중간포인트에 파워업 아이템을 집어넣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파이어 플라워가 들어간 중간포인트를 지나가면 파이어마리오로 파워업합니다
다른 파워업 아이템이 들어가 있으면 해당 파워업상태가 됩니다
한번 중간포인트에서 파워업을 해서 검은색이 아닌 플레이어의 색깔로 바뀌면 다시 지나가도 파워업이 다시 생기지는 않습니다

죽고 나서 중간포인트에서도 시작했을 때에도 해당 중간포인트는 플레이어의 색깔로 바뀌어있기 때문에 해당 중간포인트를 통해서 파워업 아이템을 획득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중간포인트가 2개 있는 코스에서, 
한 중간포인트에서 파워업을 하고,
다른 중간포인트를 지나서,
다시 처음에 건드렸던 중간포인트를 건드린다면,
처음에 건드렸던 중간포인트에서 다시 파워업을 획득할 수는 있습니다

 

 

뉴슈마 Wii 이후에 등장한 대부분의 슈퍼 마리오 게임들과 Wii U버전 슈퍼 마리오 메이커에서는 꼬마리오상태에서 중간포인트를 찍으면 무조건 슈퍼마리오가 되도록 했었는데 슈마메2에서는 상대적으로 다양한 파워업 아이템을 넣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중간포인트에 파워업 아이템 자체를 넣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코스를 만드는 사람이 자유롭게 선택하는 것입니다

 

 

중간포인트와 핑크코인

죽고 나서 중간포인트에서 다시 시작할 때 중간포인트를 건드리기 전까지 획득했던 핑크코인을 획득한 상태에서 다시 시작합니다

중간포인트에서 시작할 때 획득한 핑크코인은 코스 내에 등장하지 않은 상태로 시작합니다

 

 

코스내의 핑크코인을 모두 획득해서 열쇠를 획득했는데 이때 죽으면 기존에 획득했던 모든 핑크코인들이 리셋됩니다

코스 내에 존재했던 모든 핑크코인들이 원래 위치에 다시 등장합니다

 

 

기본적으로 죽은 다음 중간포인트에서 다시 시작하면 플레이어가 시작하는 중간포인트의 깃발과 핑크코인을 제외한 모든 것들이 완전히 리셋이 된 상태에서 시작합니다

 

 

중간포인트와 클리어조건

슈퍼 마리오 메이커에서 한 코스 내에서 중간포인트와 클리어조건은 동시에 존재할 수 없습니다
이론상 버그를 사용하면 같이 존재할 수는 있겠지만 원칙적으로는 동시에 존재할 수 없습니다
클리어조건을 설정한 상태에서 중간포인트를 코스에 설치하면 클리어조건이 사라집니다
중간 포인트가 설치된 상태에서는 클리어조건 창이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참고로 아래 영상에서는 해당 계정으로 처음 클리어조건이 있는 상황에서 중간포인트를 설치해서 클리어조건이 사라진다는 문구가 나왔습니다

이후에는 해당 문구 없이 그냥 클리어조건이 사라집니다

 

 

클리어조건을 코인 획득으로 했을 때 핑크코인과 중간포인트가 같이 있으면 문제가 될 수 있어서 중간포인트와 클리어조건을 같이 놓을 수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기타

코스를 플레이하는 도중 처음부터 다시 시작을 누르면 중간포인트가 아닌 제일 처음 시작지점에서 다시 시작합니다
중간포인트에서 계속 이어서 시작하려고 한다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을 누르지 않도록 해야됩니다
또한 코스를 플레이하는 도중 코스에서 나가도 중간포인트가 아닌 완전히 처음부터 다시 시작합니다

 

중간포인트가 있으면 코스를 업로드하는 입장에서는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코스를 플레이하는 입장에서는 중간포인트가 있으면 코스를 플레이하는데 부담이 줄어듭니다

일종의 코스를 업로드하는 사람이 코스를 플레이하는 사람에게 주는 배려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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