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땅에서 발이 떨어지면 착지하지 않고 클리어 [슈퍼 마리오 메이커 2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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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슈마메2의 경우 클리어 조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클리어 조건을 설정하면 클리어 조건을 지킨 상황에서만 골대에 들어갈 수 있게 됩니다
코스에 중간포인트가 존재할 경우 클리어 조건을 설정하는 것이 시스템상 불가능합니다
클리어 조건을 설정한 상황에서 중간 포인트를 설치할 경우 클리어 조건이 사라집니다
클리어 조건은 크게 4가지로 분류가 가능할 것입니다

 

 

땅에서 발이 떨어지면 착지하지 않고 클리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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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건의 이름이 복잡합니다

이름 그대로의 클리어 조건입니다

 

 

 

 

점프를 하지 않는 것의 예시

땅에서 발이 떨어지면 착지하지 않고 클리어는 조건 하나로 두가지 상황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우선 지상에서만 머물게 만드는 코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만일 점프를 하거나 발이 떨어지면 얼마 지나지 않아 무조건 착지를 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착지를 하지 않는 것의 예시

다른 하나는 착지를 금지시키는 코스입니다
점프를 하도록 유도를 한 다음에 땅에 완전히 착지를 하면 조건 달성을 실패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착지하는 조건들

이 조건에 대해서 설명하려면 땅에서 발이 떨어지는 것과 착지라는 개념에 대해서 설명해야 될 것입니다

 

우선 점프버튼을 눌러서 플레이어가 상승하면 땅에서 발이 떨어집니다

그리고 블록이 옆으로 이어지지 않은 구조에서는 점프를 하지 않더라도 블록의 끝에서 계속 이동하면 발에서 땅이 떨어집니다

회오리를 타거나 덩굴을 잡아도 땅에서 발이 떨어집니다

다만 블록이 한칸 떨어진 평지를 달리는 중에는 이 조건을 유지하게 됩니다


슈마메에서 일반적인 적을 밟는 것은 착지가 되지 않습니다
슈마메에서 착지는 땅이나 제자리에 서있을 수 있게 하는 파츠위로 올라가거나 음표블록 혹은 점프대 등을 밟는 상황에만 착지로 인정됩니다
그래서 한번 점프를 시킨 다음 적들만 계속 밟고 골인하는 코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단, 펄럭하잉바나 블랙뻐끔처럼 위에 서있을 수 있는 적들 위에 착지하면 조건이 사라집니다

 

마리오2 마리오 상태에서도 대부분의 적 위에 올라타기 때문에 밟고 서있을 수 있는 적 위에 올라가는 순간 해당 조건이 사라집니다

 

 

 

통통동글 위에서 튀어오르는 것은 착지판정이 나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점프대나 음표블록이나 뛰용뛰용 위에서 튀어오르는 것은 순간적으로 착지판정이 나오게 됩니다

버섯트램펄린 위에서 튀어오르는 것도 착지판정이 나옵니다

바닥과 관련해서 대다수의 적이 상호작용하면 착지로 인정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와르르 등껍질에 탑승한 상태에서 옆으로 조금만 이동해도 땅에서 발이 떨어졌다가 착지하는 판정이 생깁니다

개구리마리오상태는 의외로 옆으로 이동하는 동안 점프 후 착지판정이 없이 그냥 땅에서 있는 것으로 인정됩니다

 

 

만일 이 조건이 있는 코스에서 말그대로 땅에서 발이 떨어진 후 착지를 하게 되면 골대가 비활성화됩니다
싱글플레이에서는 다시 활성화가 되는 일이 없으므로 죽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됩니다

 

 

착지와 관련된 다른 상황들

착지한 상황은 클리어조건 외에 다른 상황들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우선 문에 들어가려면 바닥에 착지해야 됩니다

방향이 옆으로 되어있는 토관에 들어갈 때에도 물속에 있거나 김수한무 구름에 탑승하거나 벌룬마리오가 아니라면 바닥에 착지한 상태에서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어디까지 마리오 챌린지에서는 어딘가에 착지했을 때 코스를 스킵하거나 코스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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