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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어간 상호작용(데이터위험) [슈퍼 마리오 메이커 2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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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슈퍼 마리오 메이커 2의 경우 4명의 플레이어블 캐릭터가 있습니다

마리오, 루이지, 키노피오, 키노피코가 있습니다

멀티플레이의 경우 첫번째 플레이어가 마리오, 두번째 플레이어가 루이지, 세번째 플레이어카 키노피오, 네번째 플레이어가 키노피코를 사용하게 됩니다

싱글플레이에서는 스토리모드를 제외하면 4명의 플레이어중 하나를 선택해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첨부영상들의 경우 주로 마리오로 플레이한 것입니다

 

Wii U로 출시한 슈퍼 마리오 메이커의 경우 플레이어블 캐릭터가 마리오 하나 뿐이었는데 2로 넘어오면서 플레이어블 캐릭터가 4명으로 늘었습니다

Wii U로 출시된 슈마메의 경우 코스를 혼자서 플레이하는 것만 있었지만 슈마메2의 경우에는 하나의 코스를 여러 플레이어가 같이 할 수 있게 하다보니 서로 다른 플레이어블 캐릭터 4명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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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어간 상호작용의 상당수의 특성들은 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Wii에서 넘어왔습니다

추가로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원더에서는 플레이어끼리 거의 상호작용하지 않습니다

 

첨부하는 영상들은 기기 하나로 '함께 플레이'를 하는 것을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통신플레이와는 몇가지 차이들이 있습니다

설명하는 것들은 대체로 통신플레이와 함께플레이가 공통적으로 가지는 것 위주로 설명했지만 세부적인 차이점들이 많습니다

 

함께배틀을 할 때 필수적으로 알아야 되는 내용들은 굵은 선으로 표시했습니다

 

 

플레이어끼리 관통

플레이어들끼리는 기본적으로는 관통해서 이동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옆으로 한칸간격인 지형에서 반벽형태의 지형 위에 서있는 플레이어는 관통이 됩니다

 

 

 

 

덩굴을 잡은 플레이어

마리오1배경에서는 덩굴을 잡은 플레이어들끼리는 밀어내거나 관통할 수 없습니다

대신에 덩굴을 잡은 플레이어의 아래에서 위로 덩굴을 잡지 않은 다른 플레이어가 관통해서 이동할 수는 있습니다

 

 

다른 게임배경들의 덩굴에서는 잡은 플레이어들끼리 밀어낼 수 있습니다 
만일 덩굴이 단 한칸 뿐이고 그 옆으로 이동이 불가능하다면 덩굴을 잡은 플레이어가 아래에서 위쪽으로 다른 덩굴을 잡은 플레이어를 관통해서 올라갈 수는 있습니다

 

 
덩굴을 잡은 플레이어를 덩굴을 잡지 않은 플레이어가 밟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상대방 잡기 / 잡기 풀기

마리오1 배경을 제외한 모든 배경에서는 상대방을 잡아서 던지는 것이 가능합니다
대시를 한 상황에서 상대방을 향해서 방향 입력을 하고 L/R/ZL/ZR을 누르면 상대방을 잡을 수 있습니다
상대방을 잡고 특정 방향 입력을 하고 대시버튼을 떼면 상대방을 던질 수 있습니다
잡힌 경우 방향을 좌우좌우로 빠르게 움직이고 점프를 누르면 잡은 사람의 의지와 관계없이 탈출이 가능합니다

 

 
물속에서는 상대방을 잡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숲 낮 배경에서 물밖에서 상대방을 잡은 상태에서 물속으로 들어가면 잡기가 강제로 풀리게 됩니다

 

 

 

 

 

 

요시로 상대방 먹기 / 풀기

요시로 상대방을 먹을 수 있습니다
요시로 먹힌 경우에도 먹힌 플레이어가 탈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상대방을 잡는 것에 제약이 생기는 경우

단, 어떤 파츠를 들고 있는 플레이어는 손으로 잡을 수 없습니다

요시의 경우 특정 파츠를 들고 있는 플레이어를 먹을 수 있습니다

요시에 탄 플레이어는 잡을 수 없습니다

 

 

 

 

세로로 좁은 공간에서 상대방을 잡으려고 하는 경우

좁은 공간에서는 상대 플레이어를 잡는 것에 제약이 생기기도 합니다

잡는 플레이어가 꼬마리오상태이면 세로로 2칸 이상이면 상대방을 잡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잡는 플레이어가 슈퍼마리오이상이라면 세로로 3칸이상 간격이 존재해야 상대방을 잡을 수 있습니다

잡아서 들어올릴 공간이 확보되지 않으면 상대방을 잡을 수 없습니다

 

당연한 소리일 것이지만 세로로 1칸 간격에서는 상대방을 잡을 수 없습니다

 

 

 

 

상대방의 머리를 밟고 점프

함께배틀을 할 때 필수적으로 알아야 될 것중 하나입니다

 

다른 플레이어의 머리를 밟고 점프할 수 있습니다
적을 밟고 점프하듯이 할 수도 있고 음표블록이나 점프대를 밟듯이 점프버튼을 눌러서 높게 상승할 수 있습니다
점프대를 밟듯이 점프를 누를 때 더 높게 상승합니다
공중에 있는 다른 플레이어의 머리를 밟고 점프할 수 있습니다
이때 일반적으로 밟힌 플레이어는 밟히자마자 공중에서 점프가 곧바로 캔슬되며 아래로 떨어집니다


그런데 아래에 있는 플레이어가 웅크린 상태로 점프를 하면 상황이 좀 달라집니다

아래에 있는 플레이어가 웅크려서 점프를 했다면 밟혀도 밟힌 플레이어의 점프는 캔슬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달리는 도중 상대방을 밟으면 밟은 플레이어의 이동속력이 감소되기 때문에 밟은 플레이어가 시간의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점프버튼을 누른 만큼 제대로 점프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여러 플레이어가 동일한 경로에서 같이 달리고 있는 도중 웅크려서 점프를 하면 누군가 밟아도 캔슬되지 않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대신 웅크려점프는 기본적으로 속력 감소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서로 부딪히는 상황이나 특수한 상황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하잉바 등껍질, 가시돌이 등껍질을 착용한 플레이어를 밟는 경우

하잉바 등껍질이나 가시돌이 등껍질을 착용한 플레이어는 제대로 밟히지 않습니다
다른 플레이어가 하잉바 등껍질이나 가시돌이 등껍질을 착용한 플레이어를 밟으려고 하면 옆으로 그냥 튕기게 됩니다

 

 

 

 

아래쪽을 향한 일방통행벽 아래의 플레이어를 밟는 경우

어떤 플레이어의 머리 바로 위에 일방통행벽이 아래 방향으로 되어있는 경우 일방통행벽 아래의 플레이어는 다른 플레이어가 밟을 수 없습니다

혹은 어떤 플레이어의 머리위쪽과 아래방향 일방통행벽 사이의 간격이 한칸 있을 때에는 웅크리지 않은 슈퍼 마리오 이상의 상태의 플레이어는 밟을 수 없습니다

 

 

 

 

상대방 경직시키기

엉덩이찍기나 그와 비슷한 기술들, 슈퍼해머의 해머 휘두르기, 고양이 마리오의 뛰어들기는 상대 플레이어를 경직시킬 수 있습니다
위 공격들은 상대 플레이어에게 직접적인 대미지는 주지 않습니다

 

요시에 탑승하지 않은 플레이어가 요시에 탑승한 플레이어에게 엉덩이찍기를 하면 요시를 뺏어 탈 수 있습니다

 

 

 

 

 

하잉바 등껍질, 가시돌이 등껍질을 착용한 플레이어를 상대로 엉덩이찍기를 할 경우

단, 만일 하잉바 등껍질이나 가시돌이 등껍질을 착용했다면 엉덩이찍기나 그와 비슷한 공격에 당하지 않게 됩니다
엉덩이찍기를 시전한 플레이어는 하잉바 등껍질이나 가시돌이 등껍질을 착용한 플레이어의 옆으로 밀려날 뿐입니다

 

 

 

 

핑크코인을 획득하거나 적을 쓰러뜨려 열쇠를 획득하는 경우

핑크코인이 여러개가 있다면 마지막 핑크코인을 획득한 플레이어가 열쇠를 획득합니다
열쇠가 들어간 보스나 특정 적이 있을 때 마지막 공격을 맞춘 플레이어가 열쇠를 획득합니다
통신플레이 함께 배틀에서 무언가를 획득하거나 쓰러뜨리는 클리어조건이 있을 때에도 마지막으로 조건을 달성한 플레이어에게만 클리어 조건이 주어지게 됩니다

 

 

플레이어의 영향 없이 코스 장치만으로 열쇠가 획득되었을 때에는 열쇠에서 제일 가까이 있는 플레이어가 열쇠를 획득합니다

 

 
만일 열쇠를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가 진행 도중에 죽게 되면 열쇠는 버블에 들어간 상태로 둥둥 떠다닙니다

그리고 어떤 플레이어가 버블 주위로 가면 버블이 해당 플레이어를 따라옵니다

버블에 닿으면 열쇠를 획득합니다


통신플레이 함께배틀의 클리어조건도 유사하게 작용합니다

클리어조건에서는 플레이어의 개입 없이 달성되었을 때 버블상태에 클리어조건이 등장하게 됩니다

 

 

그런데 어떤 플레이어가 열쇠를 획득하자마자 바로 뺏어지지는 않습니다

블록이나 적에게서 열쇠가 등장한 이후 열쇠를 획득한 플레이어 바로 옆으로 이동하기 전까지는 경직이 들어가도 열쇠가 뺏어지지 않습니다

열쇠를 획득하는 플레이어는 열쇠가 등장하자마자 열쇠를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열쇠 뺏기

이때 다른 플레이어들은 열쇠를(함께 배틀의 파츠 클리어 조건도 해당)뺏을 수 있습니다 
우선 열쇠(파츠 클리어 조건)를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를 밟으면 밟힌 플레이어가 가지고 있는 열쇠를 밟은 플레이어가 전부 빼앗게 됩니다

 
이외에 엉덩이찍기나 그와 비슷한 기술들, 요시로 상대방 먹기, 슈퍼해머의 해머 휘두르기, 고양이 마리오의 뛰어들기로 상대방이 가지고 있는 열쇠를 빼앗을 수 있습니다

 

하잉바 등껍질이나 가시돌이 등껍질을 착용하더라도 밟기나 엉덩이찍기에 의해서 열쇠를 빼앗길 수 있습니다

 

 

 

 

 

 

파이어 쿠파피에로에 탑승한 플레이어 / 엉금엉금카에 탑승한 플레이어

이외에 파이어 쿠파피에로의 모아서 쏘기를 한 불은 상대 플레이어를 경직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방 플레이어도 쿠파피에로나 김수한무구름에 탑승했다면 아주 약간만 밀려납니다

 

 

엉금엉금카를 탑승한 플레이어가 다른 플레이어와 부딪혀서 경직시킬 수 있습니다

엉금엉금카에 대미지가 들어갑니다

 

 

쿠파피에로, 엉금엉금카도 요시와 비슷하게 탑승한 플레이어에게 엉덩이찍기를 사용해 뺏어탈 수 있습니다

 

 

파이어마리오

파이어마리오상태인 플레이어가 누군가를 잡았을 때에는 파이어볼을 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다른 플레이어가 파이어마리오상태의 플레이어를 잡았을 때에는 위쪽에 있는 파이어마리오가 불을 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이동은 잡은(아래쪽) 플레이어가 하지만 기본적인 파이어볼을 쏘는 조작은 파이어마리오상태의 잡힌(위쪽) 플레이어로 가능합니다
그런데 뉴슈마U에서는 잡은(아래쪽) 플레이어가 스핀점프를 할 때에도 잡힌(위쪽) 파이어마리오에게서 파이어볼이 나옵니다 
참고로 마리오월드에서는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무언가를 잡고 스핀점프를 할 수 없습니다

 

 

 

 

슈퍼스타

슈퍼스타 무적상태의 플레이어가 무적상태가 아닌 플레이어를 잡거나 반대로 무적상태가 아닌 플레이어가 무적상태인 플레이어를 잡으면 무적상태를 다른 플레이어와 공유합니다

 

 

 

 

꼬리마리오 / 개구리마리오

꼬리마리오는 다른 플레이어를 잡고 비행을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다른 플레이어가 꼬리마리오를 들고 비행할 수 있습니다

개구리마리오는 다른 플레이어를 잡으면 다른 상태처럼 지상을 달릴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플레이어를 잡은 상태로 숲 낮의 수면위를 달릴 수 있습니다

개구리마리오가 아닌 다른 플레이어가 개구리마리오를 잡은 상태에서는 수면위를 달리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위 두 조작 모두 잡은(아래쪽) 플레이어가 담당하게 됩니다

 

 

 

 

망토마리오

망토마리오는 다른 플레이어를 잡고 천천히 하강하거나 높게 상승할 수 있습니다

다른 플레이어가 망토마리오를 잡아도 천천히 하강하거나 높게 상승할 수 있습니다

이때 상승하는 것은 요시를 타고 상승이나 물건을 들고 상승하는 것처럼 높게 올라갔다가 아래로 내려가는 방식으로 됩니다

망토마리오로 상승하는 조작은 잡은(아래쪽) 플레이어가 전부 담당합니다

 

 

 

 

벌룬마리오

벌룬마리오는 머리로 상대방을 밀칠 수 있습니다

벌룬마리오 상태가 아닌 플레이어가 벌룬마리오상태의 플레이어를 밟을 수 있습니다

벌룬마리오 상태인 플레이어끼리 부딪힐 때 머리가 아닌 다른 부분을 닿은 플레이어는 일시적으로 경직됩니다

 

 

 

 

프로펠러마리오/날다람쥐마리오

프로펠러마리오와 날다람쥐마리오상태의 플레이어가 다른 플레이어를 잡거나 반대로 잡혀있어도 파워업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기본적인 조작은 파워업여부에 관계없이 누군가를 잡은(아래쪽) 플레이어가 합니다

 

이때 날다람쥐마리오는 싱글플레이에서처럼 공중에서 상승하는 것이 아닌 공중에서 높게 스핀점프를 합니다

 

날다람쥐마리오가 프로펠러마리오를 혹은 프로펠러마리오가 날다람쥐마리오를 잡으면 두 파워업의 효과 모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떤 상태의 플레이어가 잡은지 여부에 관계없이 날다람쥐마리오의 상승이 먼저 발동되고 프로펠러마리오의 상승이 나중에 발동됩니다

단, 두 플레이어 모두 프로펠러마리오 상태거나 두 플레이어 모두 날다람쥐마리오 상태일 때에는 효과를 두번 사용하지 않고 한번만 사용하고 끝나게 됩니다

 

날다람쥐마리오 비행 전에는 활강이 가능합니다

 

프로펠러마리오 비행 후에는 싱글플레이에서처럼 천천히 아래로 내려갑니다

이때 공중에서 방향을 아래로 해서 급하강을 하거나 스핀을 연타에서 옆으로 조금씩 이동할 수 있습니다

 

 

 

 

부메랑마리오

파이어마리오와 유사하게 부메랑마리오도 잡혀있는 중 부메랑을 던질 수 있습니다

부메랑마리오가 다른 플레이어를 잡은 상태에서는 부메랑을 던질 수 없습니다

파이어마리오와 마찬가지로 기본적인 이동은 잡은(아래쪽) 플레이어가 담당하지만 부메랑을 던지는 것은 잡힌(위쪽) 플레이어가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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