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성 기초 [슈퍼 마리오 메이커 2 가이드]
-움직이는 도중 움직이는 방향과 반대방향으로 꺾으면 속력이 줄어들다가 움직이는 방향이 바뀐다
-공중에서 방향입력을 하지 않으면 기존의 관성이 유지된다
서론
생각해보니 슈퍼 마리오 메이커 2의 관성 시스템에 대해서 설명을 많이 하지 않았습니다
컨트롤러 관련 설명 다음에 점프를 설명할 때 같이 설명하면 좋았을 것 같은데 누락했습니다
관성 시스템에 대해서 좀 설명하려고 합니다
슈퍼 마리오 게임들에서 점프 시스템과 관성 시스템이 특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관성 시스템이 슈퍼 마리오 게임들의 진입장벽중 하나일 것입니다
슈퍼 마리오 게임들을 직접 플레이하지 않고 보기만 한 사람들은 슈퍼 마리오 게임들의 관성 시스템을 잘 모를 것입니다
게임 시리즈마다 관성 시스템이 조금씩 다릅니다
기본적인 메커니즘은 비슷한데 최고속력으로 갈 때와 달리는 도중 멈출 때 움직이게 되는 거리가 조금씩 다릅니다
지금 글은 슈퍼 마리오 메이커 2를 기준으로 설명할 것입니다
지상에서의 관성
지상에서 서있을 때 방향입력을 하면 옆으로 이동합니다
지상에서 옆으로 이동하는 도중 방향입력을 하지 않았을 때 약간 옆으로 이동한 다음 멈춥니다
걷는 도중 방향입력을 하지 않으면 조금 이동한 다음 멈춥니다
달리는 도중 방향입력을 하지 않으면 대략 걷는 도중 멈췄을 때 보다 좀 더 멀리 이동한 다음 멈춥니다
만약 더 빠르게 멈추고 싶다면 방향입력을 움직이는 방향의 반대방향으로 하면 됩니다
빠르게 달리는 도중 달리는 방향과 반대방향 입력을 하면 빠르게 멈춥니다
플레이어가 급브레이크를 밟으려는 움직임이 나옵니다
이때 기존 진행방향과 반대방향으로 계속 움직이면 최대속력으로 빠르게 달릴 수 있게 됩니다
뉴슈마U 배경은 다른 배경에 비해서 달리는 도중 반대방향으로 이동할 때 최대가속이 되는 시간이 더 빠릅니다
공중에서의 관성
공중에서도 이러한 관성시스템이 존재합니다
공중에서는 옆으로 움직이는 도중 방향입력을 하지 않아도 옆으로 계속 움직입니다
이동속력을 줄이고 싶다면 이동방향과 반대로 방향입력을 좀 해야 됩니다
공중에서 방향입력이 없으면 움직이던 대로 그대로 계속 움직입니다
이론상으로는 방향입력만으로 공중에서 관성을 없애는 것이 가능은 한데 난이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엉덩이찍기나 그와 유사한 기술을 사용하면 아래로 내려가는 순간에 공중에서 관성을 없앨 수 있습니다
공중에서 지상으로 착지할 때에도 관성이 대체로 유지됩니다
방향입력을 하지 않아도 조금 옆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단, 지상으로 착지할 때 공중에 관성이 완전히 없어지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첫번째 경우는 뉴슈마U 배경의 3단점프 후 착지할 때 옆방향입력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두번째 경우는 3D월드 배경에서 멀리뛰기 후 착지할 때 옆방향입력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세번째 경우는 3D월드 배경에서 15칸 이상을 아래로 떨어지면서 착지할 때 옆방향입력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3단 점프 후 착지와 멀리뛰기 후 착지는 얼음블록과 같은 미끄러운 곳 위에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벽에 닿으면 순간적으로 관성이 사라집니다
지상에서도 벽에 닿으면 관성이 사라지지만 공중에서도 벽에 닿으면 순간적으로 관성이 사라집니다
멈춘 상태에서 방향입력을 하면 옆으로 관성이 다시 생깁니다
그렇다보니 빠르게 이동해야 되는 상황에서 계단 형태의 지형이 나오면 턱에 걸리지 않으면서 지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일시적으로 속력을 줄이더라도 턱에 걸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속력을 조금 줄이면서 벽을 닿지 않고 지나가는 것이 벽에 닿아서 옆방향 이동속력이 완전히 사라진 다음 다시 관성을 가지고 이동하는 것보다 더 빠르기 때문입니다
공중에서는 방향입력이 없을 때 속력이 줄어드는 것이 아닌 이전의 속력이 유지되어서 사람들이 많이 헷갈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외부 장치에 의한 관성변화
장치의 구조에 따라서 플레이어의 관성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제자리에 있는 상태에서는 점프해도 제자리에 머뭅니다
그런데 옆으로 조작을 안하는데 벨트컨베이어나 움직이는 리프트로 인해 옆으로 움직이는 도중 점프를 하면 그대로 옆으로 이동합니다
한가지 특이한 점은 관성을 받고 점프한 이후 착지하기 전까지 이 관성이 계속 남아있습니다
진행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관성이 있는 파츠 위에서 점프하면 옆으로 많이 움직일 수 있습니다
진행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관성이 있는 파츠 위에서 점프하면 옆으로 많이 움직이지 못합니다
관성을 받은 상태로 점프했을 때 벽에 부딪힐 때 추가적인 관성의 방향으로 움직이기도 합니다
스네이크블록을 제외한 옆으로 움직이는 밟을 수 있는 모든 것이 지금 예시에 해당됩니다
심지어 플레이어가 던지거나 내려놓은 P스위치나 POW블록이나 나무상자를 이용해서 옆으로 더 빠르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아래 예시는 난이도가 좀 있는 예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