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기심을 자극하는 장소를 만들자 [슈퍼 마리오 메이커 2 야마무라 레슨]
슈마메2 야마무라 레슨 중급 13번 내용입니다
숨어있는 공간은 코스에 재미를 더할 수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 것을 찾는 것에 대한 재미는 보이는 것을 즐기는 것과는 또 다른 재미가 있기 때문입니다
단, 슈마메에서는 한가지 주의해야 될 것이 있습니다
숨어있는 길이 골대와 바로 연결되어 있으면 안됩니다
특히 어려워보이는 코스에서 골대까지 바로 이어진 숨은 길이 있다면 코스를 플레이하는 입장에서는 제작자를 비겁하게 생각합니다
코스에 골대까지 이어진 숨어있는 길이 있다면 대부분의 코스 제작자들은 숨어있는 길로 클리어체크를 하기 때문입니다
코스를 플레이하는 사람들은 숨어있는 길로 클리어했을 것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숨어있는 공간을 가기 위한 길은 코스를 플레이하는 사람이 특정 구간에 대해서 약간의 의문을 품을 정도로 꾸며놓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너무 찾기 쉬우면 찾는 것에 대한 성취감이 적고 너무 찾기 어려우면 그냥 지나칠 수 있긴 합니다
다만 성취감이 적을 수 있어도 숨어있는 길을 찾기 쉽게 놓는 것이 좋긴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
슈마메에는 다양한 코스들이 있는데 코스 하나를 플레이하면서 클리어와는 별개로 숨어있는 공간까지 찾으려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사람들은 코스를 한번 클리어하면 그걸로 끝냅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코스를 플레이하는 입장에서 어떤 숨은 공간이 있는지 모르기 때문에 코스 설명과 같은 곳에 어떤 숨은 공간이 있는지 설명해야 될 것입니다
슈마메2 스토리모드 코스들 중에서 아래 링크에서 소개한 코스들이 숨어있는 공간과 관련해서 참고하기 괜찮을 것입니다
11. 시소를 기울이며
14. 날아올라라! 회오리사막
65. 쭉쭉 나아가라! 빨강POW블록
67. 밤이면 밤마다 부웅부웅 파티
77. 운명은 돌덩이와 함께
79. 폴찍폴찍 저택
84. 기적을 일으켜라! 와르르등껍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