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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플레이 [슈퍼 마리오 메이커 2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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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플레이

통신플레이는 다른 플레이어들과 통신하면서 멀티플레이를 하는 모드입니다

여러가지 모드가 존재합니다

함께 클리어

함께배틀

친구와 플레이

가까이서 함께 플레이와 같은 모드들이 존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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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i U 슈마메에서는 통신플레이라는 시스템이 없었습니다

애초에 플레이어 캐릭터가 마리오 하나 뿐이었습니다

통신플레이가 슈마메2로 넘어오면서 생긴 제일 큰 변화라고 봐도 좋을 것입니다

 

 

함께 클리어

 함께 클리어는 2명~4명의 플레이어가 모여서 하나의 코스를 클리어하면 되는 모드입니다
일반적으로 4명을 잡아주고 시간내에 4명이 모이지 않으면 2명이나 3명이서 하게 될 때도 있습니다

 

시작하기 전에 플레이할 코스의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서로 선택을 해서 나온 제일 많은 사람들이 선택한 난이도의 코스가 랜덤으로 결정됩니다

그리고 여러 플레이어가 한 코스에 동시에 참여하게 됩니다
마리오, 루이지, 키노피오, 키노피코를 각각 한명씩 지정받게 됩니다

 

여러 플레이어중 한명이라도 골대에 도착하면 모두가 클리어에 성공합니다

 

함께 클리어 중에 죽거나 처음부터 다시 시작을 할때에는 시작지점 이외에 내가 건드린 중간포인트 지점이나 다른 플레이어가 있는 곳에서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타임오버가 되면 완전히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게 됩니다

 
만일 코스를 클리어할 수 없는 구조로 변하거나 클리어하기 힘들 것 같아서 코스를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고 싶은 경우 "모두 함께 다시 시작할까요?"를 누를 수 있습니다 

코스에 남아있는 모든 플레이어가 이 버튼을 누르면 코스가 리셋되면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게 됩니다

모두 함께 다시 시작할까요를 취소하고 싶으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을 누르면 됩니다 
만일 코스를 클리어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판단이 들면 기권을 할 수 있습니다
모든 플레이어가 기권을 하면 코스를 클리어하는 것을 실패하게 됩니다

 

 

함께클리어의 문제점

그런데 현재의 슈마메2 함께 클리어에는 심각한 문제가 존재합니다
함께 클리어라는 모드는 있는데 막상 함께 클리어에 적합한 코스가 거의 없습니다
슈마메의 함께 클리어 알고리즘은 함께 배틀과 공유하는 것으로 추정되는데 그렇다보니 실질적으로 함께 배틀용 코스만 알고리즘에 등장합니다

 

코스의 난이도를 설정하는 것이 존재는 하는데 이 난이도는 엄밀히 말하면 싱글플레이에서의 난이도를 그대로 가져온 것입니다

그러나 싱글플레이와 멀티플레이는 시스템이 다르기 때문에 동일한 코스를 싱글플레이와 멀티플레이로 하면 느낌이 많이 달라집니다

관성 컨트롤을 요구하는 코스들은 주로 매우 어려움 난이도에 등장하는데 이런 코스는 함께 클리어에 등장하면 클리어 자체가 힘들어집니다
싱글플레이에서는 무난하게 클리어가 가능한데 싱글과 멀티의 시스템상의 차이로 인해 멀티에서는 절대 클리어가 불가능한 경우도 존재합니다
반대로 싱글플레이에서는 매우 어려움 난이도 수준인데 멀티플레이에서는 너무나도 쉽게 클리어가 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함께 클리어가 말그대로 한 코스에 여러 플레이어가 들어와서 같이 클리어를 하는 모드라는 것이 크나큰 함정입니다

슈마메 특유의 랙이나 모든 멀티플레이 게임에 존재하는 트롤링 문제도 있지만 함께 클리어는 근본적으로 플레이하는 코스의 문제가 굉장히 큽니다

슈마메2의 후속작이 나오면 어떻게 변할지는 모르겠으나 현재의 슈마메2 함께클리어는 문제가 많습니다

슈마메2에서 제일 잘못 만들어지고 실패한 콘텐츠라는 생각이 듭니다

 

 

함께배틀

함께 배틀은 2명~4명의 플레이어가 모여서 먼저 골대를 건드리는 사람이 나올 때까지 경쟁하는 모드입니다
맨 처음으로 골대를 건드린 사람만 점수가 오르며 나머지는 점수가 깎입니다
국기봉 형태의 골대는 여러 플레이어가 잡을 수 있는데 이때 맨 처음으로 골인한 플레이어만 점수가 오르고 나머지 국기봉을 잡은 플레이어들은 국기봉을 못잡았을 때보다 점수가 적게 떨어집니다
만일 모두가 기권하거나 제한시간내로 아무도 클리어를 못할 경우 무승부가 됩니다
기권의 경우 기권후 관전을 한 상태에서만 점수가 떨어지지 않습니다

 

슈마메 배틀의 경우 레이팅이 존재합니다
배틀 레이팅은 0~8000점까지 존재합니다
0~999점은 D랭크
1000~1999점은 C랭크
2000~2999점은 B랭크
3000~3999점은 A랭크
4000~4999점은 S랭크
5000~5999점은 S+랭크
6000~8000점은 S+랭크인데 랭크의 색깔이 빨간색(분홍색)입니다 (다른 점수대는 흰색)


슈마메의 자체적인 레이팅 시스템이 존재는 하는데 아쉽게도 닌텐도 직원이 아닌 사람 중에서 이 시스템을 완벽하게 이해한 사람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슈마메 함께배틀에서는 나보다 레이팅이 높은 사람을 이기면 점수가 많이 오르고 레이팅이 낮을 사람을 이기면 점수가 적게 오릅니다

또한  4명이 모였을 때 이기면 3명, 2명을 이겼을 때보다 점수가 많이 주어집니다

예를 들어 4명 함께배틀에서 1등을해서 15점이 올랐다면 동일 조건에서 3명이서 배틀을 하면 10점이 오르고 2명이서 배틀을 하면 5점이 오르는 식입니다

패배했을 때 떨어지는 점수는 인원과는 크게 관계는 없습니다

 

연승과 관련해서 점수가 직접적으로 보너스가 주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2,5,10연승을 처음으로 하면 보상이 주어집니다


이러한 레이팅 시스템은 어지간한 경쟁이 있는 게임이라면 존재할 것입니다
내부 시스템적으로 몇명이 모여서 누가 이기고 졌으면 누구는 몇점이 오르고 누구는 몇점이 떨어지는지가 있을 것으로 추정은 하는데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함께 배틀의 경우 함께 클리어보다는 코스의 상태는 괜찮습니다

난이도 선택 없이 랜덤으로 코스가 지정되는데 자체적인 알고리즘에 따라서 많은 인기를 얻은 코스가 상대적으로 자주 나옵니다
코스에서 경쟁을 유도하지 않더라도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플레이어들끼리 알아서 경쟁이 벌어지므로 일반적으로는 배틀과 관련된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싱글과 멀티의 시스템의 차이로 인해서 클리어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이면 문제가 될 것입니다
이외에 랙이나 트롤링의 문제는 배틀에서도 유효하게 존재합니다

 

 

친구와 플레이

친구와 플레이는 친구추가가 되어있는 사람들끼리 통신 플레이를 할 수 있게 하는 모드입니다
일반적인 통신플레이와 마찬가지로 최대 4명까지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드는 슈마메2 처음부터는 지원되지 않았습니다
1.1.0업데이트때 추가되었습니다

 

친구와 플레이를 하려고 계획하면 우선 방을 만들 사람이 한명 필요합니다
누군가 방을 만들면 나머지 플레이어들은 방에 들어가면 됩니다

방을 만들면 방을 만든 사람은 무슨 코스를 플레이할지, 함께 배틀과 함께 클리어 중 무엇을 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할 코스를 고를 수 있는데 세계의 코스에서 랜덤하게 쉬움, 보통, 어려움, 매우 어려움 난이도의 코스를 고르거나,
나의 코스에서 방을 만든 사람이 제작한 코스중 하나를 선택해서 플레이할 수 있고,
다운로드한 코스에서 방을 만든 사람이 다운로드를 한 코스중 하나를 선택해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코스를 선택했으면 함께 배틀을 할지, 함께 클리어를 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방을 만든 사람이 아닌 다른 사람들은 방을 만든 사람이 고른 코스와 규칙을 기다리면 됩니다

코스와 규칙을 정한다음 게임이 시작되면 거기서부터는 기존의 통신 플레이와 동일하게 진행됩니다
다만 친구와 플레이를 해도 함께 배틀은 레이팅이 변하지 않습니다
함께 클리어로 나의 코스나 다운로드한 코스를 하면 함께 클리어를 한 횟수가 반영되지 않습니다
반면에 세계의 코스에서 랜덤한 코스로 함께 클리어를 진행한 것은 함께 클리어 플레이 횟수에 반영됩니다


친구와 플레이를 할 때 재밌게 플레이를 하려고 한다면 다운로드한 코스를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랜덤한 코스로 했을 경우에는 코스들의 상태를 장담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클리어가 가능할지도 보장할 수 없습니다
특히 어려움, 매우 어려움 난이도부터는 배틀에 나오면 진행이 제대로 되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함께 배틀이나 함께 클리어에 적합한 코스들이 존재하는데 그것들을 찾아서 플레이하는 것이 친구와 플레이의 장점일 것입니다
문제가 있다면 함께 배틀에 특화된 코스는 쉽게 찾을 수 있는데 함께 클리어에 특화된 코스는 찾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개인적으로 게임내에 함께 배틀 태그는 존재하지만 함께 클리어 태그는 존재하지 않는 것이 제일 큰 원인이라고 봅니다
함께 클리어에 특화된 코스는 게임 밖에 있는 유튜브나 다른 SNS나 커뮤니티 사이트들을 통해서 찾아야 됩니다

함께 클리어용 코스 수는 함께 배틀용 코스의 수와 비교하면 압도적으로 적습니다
그점은 생각하고 있어야 됩니다

 

 

가까이서 함께 플레이

가까이에서 함께 플레이는 로컬통신을 활용한 멀티플레이입니다
로컬통신을 활용한다는 특징을 제외하면 친구와 플레이와 진행방식은 유사합니다

 

 

대전표

친구와 플레이나 가까이에서 함께 플레이로 플레이하면 대전표가 나옵니다

 

 

메시지

통신플레이에서는 다른 플레이어에게 메시지를 보내는 기능이 있습니다
21개의 메시지가 있는데 그중에 9개의 메시지를 선택해서 게임 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 도중에 메시지를 보내려면 마이너스 버튼(조이콘 한개 조작의 경우 조이콘 스틱 누르기)을 누르고 메시지를 선택하면 된다

메시지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고마워요!
잘 부탁드립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제가 졌어요...
죄송해요
신경 쓰지 마세요!
좋아요!
어떻게 해요?
아하!
어려워요!
으악!
신난다~!
이런!
힘내요!
서로서로 도와요!
이쪽으로 와주세요!
도와주세요!
달리세요!
점프하세요!
올라타세요!
던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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