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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코어, 1UP [슈퍼 마리오 메이커 2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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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코어 시스템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출시 이후 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U까지는 스코어 시스템이 존재했습니다

게임마다 스코어가 표시되는 위치는 약간씩 다르지만 대부분 오른쪽 위에 표시가 됩니다

초창기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에는 스코어 표시가 10만의 자리수까지 있었습니다

이후 스코어 표시의 자리수가 늘어나다가 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2와 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U에서는 1억의 자리수까지 나오게 되었습니다

슈마메에서는 1억의 자리수까지 등장합니다

이론상 999999990(9억 9999만 9990)까지 표시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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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코어 시스템은 게임별로 크고 작은 차이가 존재합니다
지금 설명하려는 것은 슈퍼 마리오 메이커 2의 스코어 시스템입니다

 

 

적들을 쓰러뜨려서 획득하는 스코어

연속으로 적들을 쓰러뜨릴 때: 200->400->800->1000->2000->4000->8000->1UP(스코어 없음)반복 (8000점까지의 합은 16400점)

 

 

 

연속적으로 적들을 쓰러뜨려서 점수를 획득하는 것의 예시는 아래에 추가적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보스(쿠파제외): 4000->4000->4000->4000->4000->4000->8000->1UP

 

 

 

쿠파: 8000->8000->8000->8000->8000->8000->8000->1UP

 

 

 

보스를 연속으로 잡는 경우는 위와 같은 점수 체계를 따라갑니다

일반 적과 보스몹을 섞어서 연속으로 공격하는 경우 일반 적 잡을 때의 점수 오르는 체계와 보스를 잡을 때의 스코어 오르는 체계가 섞여서 적용이 됩니다

 

보스는 막타(혹은 POW블록이나 무적마리오같이 한방에 쓰러뜨리는 공격)만 점수로 들어갑니다

쿠파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보스들은 3번 공격했을 때 쓰러지는데 1번째 공격과 2번째 공격은 스코어에 의미가 없습니다

 

 

1UP을 획득하는 방법(자주 사용되는 경우들)

우선 1UP버섯을 먹으면 1UP이 됩니다

하지만 이것 외에도 여러가지 1UP획득 방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적을 연속적으로 공격하면 스코어가 늘어나면서 1UP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적을 연속으로 밟으면 1UP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적을 밟고 착지하지 않고 다시 다른 적을 밟으면 스코어가 오릅니다

벽차기를 하거나 그네크레인에 잡히거나 회오리에 올라가있는 중에도 스코어는 유지됩니다

 

 

 

덩굴을 잡거나 통통동글에 닿거나 김수한무 구름이나 쿠파피에로에 탑승하면 밟는 스코어가 초기화됩니다

 

적을 연속으로 밟을 수는 있는데 동일한 타이밍에 최대 10마리까지만 밟을 수 있습니다

일반 밟기 이외에 스핀점프로 밟는 것도 마찬가지로 10마리까지만 밟을 수 있습니다

엉덩이찍기의 경우 동시에 쓰러뜨리는 적의 수가 10마리를 넘어가면 10마리는 엉덩이찍기로 쓰러뜨리지만 그 이상의 적은 엉덩이찍기가 아닌 그냥 밟아서 쓰러뜨리는 판정이 되면서 튀어오릅니다

대부분의 엉덩이찍기와 유사한 공격들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링크의 아래찌르기는 칼의 크기가 있어서 상대적으로 더 많은 적을 쓰러뜨릴 수는 있습니다

 

 

 

 


플레이어에 의해 움직이게 된 등껍질이나 특정 파츠가 연속으로 적을 쓰러뜨려도 1UP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비탈길에 적이 여러마리 있을 때 비탈길에서 미끄러져서 적을 쓰러뜨릴 때 1UP을 얻을 수 있습니다

 

POW블록을 터뜨리거나 달에 닿아서 적들을 한번에 쓰러뜨릴 때에도 1UP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슈퍼스타 무적상태로 적을 쓰러뜨려도 1UP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1UP을 획득하는 방법

링크의 대시베기로 연속으로 적을 공격할 때에도 1UP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요시로 먹고 뱉은 것이나 파이어쿠파피에로의 모아서쏘기한 불도 연속으로 적을 쓰러뜨리면 1UP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그냥 굴러다니는 스파이크볼이 적을 쓰러뜨리는 것은 스코어가 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요시로 먹은 다음 뱉거나 링크의 방패로 스파이크볼을 막고 다시 움직이게 된 스파이크볼이 적을 쓰러뜨리면 스코어를 얻게 됩니다

 

 

1UP을 획득하는 방법(이론상으로만 가능한 것들)

이론상 보스를 밟는 것으로도 1UP이 가능합니다

 

 

 

이론상 일부 공격들로도 1UP이가능은 합니다 
1번의 꼬리휘두르기, 망토 휘두르기, 검휘두르기, 고양이 할퀴기와 같은 공격으로도 1UP이 가능합니다

 

 

 

 

 

망치휘두르기, 가시돌이등껍질을 착용하고 적 쓰러뜨리기로는 1UP이 불가능합니다

 

 

 

이론상 블록위에 적이 여러마리 있을 때 블록을 두드리는 것으로도 1UP이 가능합니다

 

 

 

 

 

기타 스코어를 얻는 경우

파워업 아이템을 획득했을 때: 1000점

1up은 점수를 주지 않습니다

부패버섯은 무적마리오로 없애면 1000점이며 일반 상황에서 먹고 대미지를 입는 경우는 점수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코인: 100점(10/30/50 코인도 개당 100점입니다)


핑크코인: 200점

중간포인트: 2000점(코스 내 서로 다른 체크포인트를 계속 건드리면 건드릴 때마다 스코어가 오릅니다) 

플레이어에 의해서 블록,딱딱블록을 부술 때:10점(플레이어의 영향 없이 코스 기믹으로 부서지는 경우에는 점수가 안 오릅니다) 

달을 건드리는 것 그 자체: 점수 없음(달을 먹을 때 주위에 적들이 쓰러지는 경우 연속으로 적들을 쓰러뜨릴 때의 점수증가를 따릅니다)

 

골대를 들어갈 때:
깃대(마리오1, 뉴슈마, 3D월드): 100점-> 200점-> 800점-> 4000점-> 1up(점수 없음)
3D월드가 다른 배경에 비해 깃대 판정이 같은 위치에서 조금 더 좋게 나옵니다

 

슈퍼마리오브라더스3:  슈퍼버섯 100점-> 파이어플라워 800점->스타 4000점->1up(점수 없음)

 

슈퍼마리오월드: 막대기를 건들지 않은 경우 점수없음-> 막대기를 건드리고 숫자가 나올 경우(5, 10, 20, 40) 숫자 곱하기 100점 -> 1up(점수 없음)

 

도끼: 4000점

 

골대를 들어갈 때 남아있는 적이나 아이템이 존재할 때: 1000점->2000점->4000점->8000점-> 1up 반복(점수 없음)

보스몹: 4000점->4000점->4000점->8000점-> 1up 반복

쿠파: 8000점->8000점->8000점->8000점-> 1up 반복

 

도끼 형태의 골대를 들어갈 때에는 남아있는 것으로 생기는 스코어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슈퍼 마리오 메이커 2에서 스코어와 1UP의 의미

슈퍼 마리오 메이커 2에서 1UP이 의미가 있는 경우는 스토리모드, 어디까지 마리오 챌린지, 월드에서 의미를 가집니다

각각 게임오버를 당하지 않고 계속 플레이할 수 있게 해줍니다

어디까지 마리오 챌린지에서는 한 코스당 최대 3목숨까지 얻을 수 있고 스토리모드와 월드는 한 코스에서 얻을 수 있는 목숨의 제한이 없습니다

어디까지 마리오 챌린지에서 1UP은 코스를 클리어했을 때에만 추가되지만 스토리모드와 월드는 1UP이 된 즉시 1UP이 추가됩니다

스코어는 사실상 장식에 가깝습니다
어디까지 마리오 챌린지와 월드에서는 플레이하는 중에는 스코어가 이어집니다
세계의 코스에서 누군가의 코스를 플레이할 때에는 스코어가 플레이할 때마다 초기화됩니다
죽고 다시 시작하면 0점에서 다시 시작합니다

함께배틀에서는 경우에 따라서 스코어 시스템을 활용할 방법이 존재합니다

특정 파츠를 몇개 쓰러뜨리거나 획득하고 클리어하는 코스에서는 몇개를 쓰러뜨렸거나 획득했는지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스코어시스템으로 얼마나 쓰러뜨렸거나 획득했는지를 예상할 수는 있습니다

다만 실질적으로 활용 가능한 경우는 굉장히 제한적입니다

현실적으로 스코어로 클리어조건의 진행도를 확인할 수 있는 경우는 코인을 몇개 획득해야 되는 상황에서 적이나 파워업 아이템 없이 스코어를 획득할 수단이 오로지 코인밖에 없는 상황 뿐입니다

 

 

 

 

스코어시스템의 존재이유(?)

스코어 시스템이 현재까지 있을 만한 이유는 딱히 없었습니다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원더에서는 스코어 시스템이 등장하지 않습니다

초창기에 스코어 시스템이 존재했던 이유를 생각한다면 VS.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를 이유로 들 수 있을 것입니다

 

닌텐도에는 VS. 시스템이라는 게임기가 있었습니다

오락실에서 패밀리컴퓨터의 게임을 할 수 있게 하는 기기였습니다

VS.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는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의 오락실 버전이었습니다

다만 세부적인 게임의 구성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아무튼 오락실 게임이면 높은 점수를 획득하고 게임기에 자신의 기록을 남겨서 자랑하거나 경쟁하는 것이 중요했을 것입니다


다른 슈퍼 마리오 게임에서 스코어 시스템이 의미를 가진 적이 있었다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3에서 80000점을 획득했을 때 카드맞추기 게임이 활성화되는 것이 있을 것입니다

 

슈퍼 마리오 3D월드에서는 코스별로 코스 내에서 획득한 스코어가 기록됩니다

그리고 멀티플레이에서는 획득한 스코어로 경쟁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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